본문듣기

"한국당 지지 안 한다 답하라" 선관위 '김재원 문자' 조사

컷오프 여론조사 앞두고 역선택 유도 메시지 발송... 선관위 "선거법 위반 가능성 확인중"

등록 2020.02.10 16:33수정 2020.02.10 16:33
2
원고료로 응원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지난 1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2020 희망공약 개발단의 검찰개혁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지난 1월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2020 희망공약 개발단의 검찰개혁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 측이 여론조사에서 '한국당을 지지하지 말 것'을 유도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상북도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법 위반 혐의가 있는지 사실 확인에 나섰다. (관련기사 : 여론조사 전화 받으면 김재원 지지, 한국당 지지 말라?)

경북선거관리위원회는 10일 "여론조사에서 역선택을 유도했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명확하게 위반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지금 확인하는 과정에 있다. 위반사항이 있다면 적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반 사항 있다면 조치 취할 것"... 다른 예비후보 자료도 확보

공직선거법 제108조 11항에는 당내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하기 위해 성별·연령 등을 거짓으로 응답하도록 지시·권유·유도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경북선관위는 또 김광림, 최교일 의원과 김명호 자유한국당 예비후보에 대해서도 역선택을 유도한 자료를 확보하고 함께 사실을 확인 중이다.
 
 김재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의 지역구에 김 의원의 한 측근이 지난 5일 여론조사 전화가 올 경우 김재원을 찍고 지지정당은 없다고 할 것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자유한국당 당원들로부터 비판이 쏟아졌다.
김재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의 지역구에 김 의원의 한 측근이 지난 5일 여론조사 전화가 올 경우 김재원을 찍고 지지정당은 없다고 할 것을 요구하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져 자유한국당 당원들로부터 비판이 쏟아졌다.조정훈
  
앞서 김재원 의원 측근은 지난 5일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컷오프를 위한 여론조사를 시작하자 김 의원의 지역구인 상주·군위·의성·청송 유권자들에게 "1. 김재원 의원지지 2.지지 정당은 없음으로 부탁드린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했다.

그러면서 "경북의 자유한국당 지지율이 80%가 넘기에 개인 지지율이 여기에 못 이르기에 무당층으로 답해야 한다"는 사유를 달기도 했다.

김재원 의원은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문제의 문자메시지를 알지 못한다"며 자신의 측근이 아니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 메시지는 김 의원이 속한 SNS 단체 채팅방에도 올라와 있었다.
#김재원 #여론조사 #역선택 #경북선관위 #자유한국당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