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위해 유니세프 인증 속도낸다

성남시 올해 말 인증 목표... 관련 모니터링 체계화

등록 2020.05.20 18:16수정 2020.05.20 19:02
0
원고료로 응원
 지난해 5월 27일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선포식 모습

지난해 5월 27일 성남시 아동친화도시 조성 선포식 모습 ⓒ 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올해 말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인증을 목표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추진중인 가운데 아동권리 모니터링을 체계화하고 있다. 

시는 현재 초·중·고교생 48명으로 구성된 '아동참여단'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아동 당사자가 주체가 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관해 의견을 내도록 하고, 권리를 스스로 지켜나가도록 하기 위해 구성한 단체다.

이들은 놀이, 여가, 안전, 보호, 교육, 주거환경 등 6가지 일상생활 영역과 아동 관련 정책 전반에서 아동권리 침해 요소가 있는지 관찰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는 활동을 한다. 공원·놀이터의 유니버설 디자인 확대를 위해 손잡이, 계단, 화장실 등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안전 시설물인지를 확인 점검하는 활동도 한다.
아동참여단 활동은 4명의 성남시 아동권리옹호관이 뒷받침해 준다. 옹호관은 모니터링 내용을 자문해 아동권리 침해사항을 명확히 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또 영유아 부모 20명으로 구성된 아동수당 모니터, 일반시민 200명이 참여한 시정모니터가 아동 권리 관련 사항을 살피는 활동을 하고 있다.

시는 이들 모니터의 활동을 반영한 거버넌스 보고서, 아동친화도시 4개년 추진 계획서, 인증 신청서를 오는 9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에 제출해 심의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아동친화도시는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따라 18세 미만의 모든 아동·청소년이 생존·보호·발달·참여권의 4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아동권리 전담기구 설치, 아동친화도시 조성 전략, 안전조치, 관련 예산 확보 등 10개 구성 요소를 모두 충족해야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성남시 #은수미 #아동친화도시 #유니세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하루가 지옥" 주차장에 갇힌 주택 2채, 아직도 '우째 이런일이'
  2. 2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3. 3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체코 대통령, 윤 대통령 앞에서 "최종계약서 체결 전엔 확실한 게 없다"
  4. 4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5. 5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억대 연봉이지만 번아웃 "죽을 것 같았다"... 그가 선택한 길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