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주의 투쟁 지지"

위수타 스님, 조모아 대표, 네옴 회장, 이철승 목사와 면담 가져

등록 2021.03.19 17:30수정 2021.03.19 18:55
3
원고료로 응원
[기사 수정 : 3월 19일 오후 6시 50분]

a  김경수 경남지사는 19일 오후 집무실에서 미얀마 출신 위수타 스님과 조모아 한국미얀마연대 대표, 네옴 경남미얀마교민회 회장, 이철승 경남이주민센터 대표와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19일 오후 집무실에서 미얀마 출신 위수타 스님과 조모아 한국미얀마연대 대표, 네옴 경남미얀마교민회 회장, 이철승 경남이주민센터 대표와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 경남도청

 
김경수 경남지사는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주의를 위한 투쟁을 지지합니다"며 "미얀마 민주주의가 즉시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고 했다.

김 지사는 19일 오후 집무실에서 미얀마 출신 위수타 스님과 조모아 한국미얀마연대 대표, 네옴 경남미얀마교민회 회장, 이철승 경남이주민센터 대표와 함께 간담회를 가졌다.

이후 김 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입장을 밝혔다. 김 지사는 "지금 미얀마에서 벌어지고 있는 심각한 민주주의 유린, 인권 침해 상황을 전해 들었고 미얀마 국민들의 절박한 요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며 "제가 대학생 때 5.18광주민주화운동의 충격적인 진실을 마주했던 기억도 떠올랐습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지사는 "지금 미얀마에서도 마치 우리의 3.15의거, 5.18과 같이 빼앗긴 민주주의를 되찾기 위해 국민들이 목숨을 걸고 군부 독재세력과 맞서 싸우고 있습니다"고 했다.

미얀마 상황을 설명한 김 지사는 "3월 3일에는 미얀마의 열 아홉살 청년 마째신(치알신)이 민주주의를 외치다 경찰의 총에 맞아 숨지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며 "61년 전, 열 일곱살에 3.15의거에 나섰다 마산 앞바다에 싸늘한 주검으로 떠오른 김주열 열사도 생각났습니다"고 했다.

이어 "세상 어디에도 더 이상 '마째신', '김주열'과 같은 안타까운 희생은 반복되지 말아야 합니다.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란다'는 격언은 역사 속에서만 기억되어야 합니다"고 덧붙였다.


미얀마 민주인사들의 석방을 촉구한 김 지사는 "지난 미얀마 총선에서 확인된 민주주의를 향한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을 존중하며, 아웅산 수찌 국가고문 등 구금된 인사들은 즉시 석방되어야 합니다"고 했다.

김 지사는 "군과 경찰이 무자비한 폭력으로 미얀마 국민을 탄압하고 있지만, 민주주의를 향한 국민들의 열망과 진실은 결코 총칼로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고 했다.


이어 "우리나라에는 2만 8000여 분의 미얀마 교민이 살고 있고, 경남에도 2,700여 분이 살고 계십니다. 경남의 교민들께서 매주 집회를 열며 연대와 지지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 분들도 우리 도민입니다. 도민의 아픔을 함께 하고 연대하겠습니다"고 덧붙였다.

이날 만남과 관련해, 김 지사는 "나눴던 이야기들 가운데 우리 경남도가 지원할 부분이 있다면 적극 돕겠습니다. 우리 정부에 대한 요청사항도 관련 부처에 잘 전달하겠습니다"고 했다.

김경수 지사는 "미얀마 국민들의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을 지지합니다", "미얀마 민주주의가 즉시 회복되기를 응원합니다", "끝내 미얀마 국민들이 승리할 것입니다. 힘내십시오"라고 했다.

한편 한국미안마연대, 경남이주민센터 등 단체들은 오는 21일 오후 창원 한서빌딩 앞 광장에서 "미얀마 군사 쿠데타 규탄 및 한국 미얀마 민주주의 연대를 위한 (3차) 결의대회"를 연다.
#미얀마 #김경수 지사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2. 2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3. 3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4. 4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5. 5 올해 포도 색깔이... 큰일 났습니다 올해 포도 색깔이... 큰일 났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