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민운동 헌신' 제정구 선생, 고향 고성에 커뮤니티센터 개관

고성군 대가면 대가연꽃테마파크 ... 원혜영, 유홍준, 유이태, 조정식 등 참석 행사

등록 2021.04.24 17:55수정 2021.04.25 00:45
0
원고료로 응원
a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 고성군청

  
a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 고성군청

 
빈민운동에 헌신했던 고(故) 제정구(1944~1999) 선생의 이름을 딴 커뮤니티센터가 고향인 경남 고성에서 문을 열었다.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24일 오후 대가면에 있는 '대가연꽃테마파크'에서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백두현 고성군수를 비롯해, 고인의 부인인 신명자 여사와 유가족,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정점식 국회의원, 박용삼 고성군의회 의장, 백수명 경남도의원이 참석했다.

또 고인과 인연이 깊은 원혜영 전 (재)제정구기념사업회 이사장,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유인태 전 국회의원, 문정복·조정식 국회의원, 임병택 시흥시장, 제종길 안산시장,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도 참석했다.

승효상 전 국가건축정책위원장, 임옥상 예술가, 이진만 제정구선생고성기념사업회 회장 등이 함께 했다.

개관식은 시흥시립전통예술단의 길놀이 공연과 고성군여성합창단의 식전공연으로 시작되어 승효상 전 위원장아 건축물 소개를 했다. 동상 제막에 이어 시흥시립전통예술단 공연이 열렸다.
전통공연으로 마무리 됐다.

이번 개관식은 코로나19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한 가운데 최소한의 인원이 참석하는 관계로 참석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볼 수 있도록 고성군 공식 유튜브로도 생중계했다.


고성군은 원혜영 전 이사장과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유인태 전 회의원을 '명예센터장'으로 위촉했고, 설계에 참가한 승효상 건축가한테 감사패를 전달했다.

제정구 커뮤니티센터는 총 사업비 25억 2000만 원을 들여, 연면적 449.38㎡의 규모의 지상 1층 콘크리트구조로, 전시실과 북카페, 강당, 교육실을 갖췄다.


승효상 건축가가 설계했다.

백군수는 "고성이 품은 청정한 자연과 故제정구 선생의 삶과 정신을 담은 나누고 경험하는 새로운 생태관광 명소로 발돋움할 것이다"고 했다.

백 군수는 "빈민의 벗, 빈민운동의 대부로서 선생의 청빈사상은 제정구 커뮤니티센터와 함께 영원히 고향에 남을 것"고 말했다.

고인은 고성군 대가면 척곡마을 출신으로, 유신정권 때 학생운동을 주도하고 '민청학련사건'으로 15년형을 선고 받았고, 천주교사회운동협의회 의장 등을 역임했으며, 1987년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 공동대표로도 활약했다.

고인은 14·15대 국회의원을 지냈고 아시아의 노벨상인 '막사이사이상'을 받았으며, 정부로부터 국민훈장 모란상을 받았다.
 
a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 고성군청

  
a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고성 ‘제정구 커뮤니티센터’ 개관식 ⓒ 고성군청

#제정구 선생 #고성군 #박종훈 교육감 #백두현 군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얼굴 창백한 계산원을 보고 손님이 한 행동
  2. 2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유럽인들의 인증샷 "한국의 '금지된 라면' 우리가 먹어봤다"
  3. 3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일타 강사처럼 학교 수업 했더니... 뜻밖의 결과
  4. 4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꼭 이렇게 주차해야겠어요?
  5. 5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알고도 대책 없는 윤 정부... 한국에 유례 없는 위기 온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