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카카오 계열사 열 곳 중 한 곳, 내부거래로 먹고산다

118개 계열사 중 12개, 내부거래 비중 50% 넘어... 15개는 당기순이익 적자 또는 자본잠식

등록 2021.10.05 12:06수정 2021.10.05 12:06
2
원고료로 응원
 기업집단 카카오의 연계회사 5곳 중 1곳은 내부거래로 연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기업집단 카카오의 연계회사 5곳 중 1곳은 내부거래로 연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류승연
 
기업집단 카카오의 연계회사 10곳 중 1곳은 매출의 절반 이상을 내부거래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5곳 중 1곳은 매출에서 차지하는 내부거래 비중이 10%를 넘어섰다.

5일 <오마이뉴스>가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공정거래위원회 내부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의 118개 계열사(지난해 말 기준) 중 회사 전체 매출 대비 내부거래 비중이 10%를 넘는 업체는 총 24곳으로 나타났다. 전체 계열사 중 20.33%에 해당한다.

이 24개 업체 중 절반인 12개 업체는 내부거래 비중이 50%를 넘어선 상태였다. 카카오의 계열사 10%가 매출의 절반 이상을 내부거래에 의존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사실상 내부거래로만 먹고사는 기업들도 5곳이나 됐다. 툰노리(100%)·카카오인베스트먼트(100%)·프렌즈게임즈(100%)·케이앤웍스(98.95%)·카카오엔터프라이즈(99.81%) 등이다.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회사들의 재무 상태도 좋지 않았다. 24개 업체 중 15개 업체(62.5%)는 당기순이익이 적자거나 자본잠식에 빠져 있었다. 그레이고·링키지랩·사운디스트엔터테인먼트·손노리·스타쉽엔터테인먼트·씨엠엔피·알에스미디어·엘케이엠에스리미티드·카카오페이·카카오엔터프라이즈·카카오브레인·카카오·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프렌즈게임즈·툰노리 등이다. 

손노리는 당기순이익이 흑자였지만 자본이 잠식된 상태였고, 툰노리와 알에스미디어 등 2곳은 당기순이익 적자와 동시에 자본잠식에 빠져 있었다.
 
 지난달 29일 참여연대에서 열린 '카카오모빌리티 독점 갑질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
지난달 29일 참여연대에서 열린 '카카오모빌리티 독점 갑질 공정위 신고 기자회견'.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공정위 관계자는 "해당 기업이 속한 시장 전체의 특성을 살펴봐야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지 낮은지 판단할 수 있다"면서도 "일반적으론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데 당기순이익 적자나 자본잠식 상태에 빠져있는 기업이라면 내부거래를 통해서 회사가 겨우 버티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아니면 내부 거래를 하고는 있지만 이를 통해 벌어들인 이익이 다른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물론 내부거래 자체가 위법은 아니다. 하지만 계열사들간 매매 계약을 체결하면서 거래 가격을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일반적인 가격보다 지나치게 높거나 낮게 책정하는 등 부당한 내부거래는 공정거래법 제23조(불공정거래행위의 금지)에 따른 일감 몰아주기로 처벌받을 수 있다.


문제는 현재 공시제도에 허점이 많아 부당 내부거래 여부를 외부에서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는 점이다. 대규모 내부거래 공시제도에 따라, 내부거래 금액이 50억원 이상이거나 회사의 자본금·자본총계 중 큰 금액의 5% 이상을 거래할 때는 사전에 이사회 의결을 거쳐 공시해야 한다. 그런데 이때 '거래 규모'만 공시하면 된다. 밖에선 제품 개당 가격 등 구체적인 계약 내용을 확인하긴 어렵다는 이야기다.

이에 따라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플랫폼들의 '공시제도 투명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국내 플랫폼 기업들의 공시를 살펴보면 미비점이 많다"며 "계약 내용은 현장이 가장 잘 알고 있는 만큼, 정부가 직접 규제에 나서기보단 기업들이 공시로 내부거래 내용을 공개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커머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이용우의원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