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원희룡(왼쪽 사진부터), 유승민, 윤석열, 홍준표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KBS 광주방송총국에서 호남권 합동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2021.10.11 [공동취재]
연합뉴스
- 준비가 안 된 건지 아님, 원래 자질이 없을까요?
"준비가 안 된 것일 수도, 아니면 제대로 실력 발휘를 못 하는 것일 수도 있지요. 어쨌든 저는 어제 7차 토론을 보고 상당히 실망했다고 말씀드립니다."
- 홍준표 후보의 상승세가 눈에 띄는 것 같아요. 홍 후보의 상승세에 대해 확장성이라는 의견이 있는가 하면 역선택이란 의견도 있던데.
"역선택 때문에 홍준표 후보가 상승했다고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분석이라고 상당수의 여론 조사 전문가들이 말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이재명 후보와의 양자 대결에서 윤석열 후보와 비슷한 수준이거나 아니면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거든요. 이것은 역선택으로 해석할 수는 없죠. 그리고 여야 후보를 통틀어서 20, 30대 지지율이 지금 가장 높게 나오고 있거든요. 이것은 확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하는 게 맞는 거 같습니다."
- 그럼 왜 20, 30대는 홍준표 후보를 지지할까요?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는 홍준표 후보가 말하는 게 재미가 있어요. 그리고 시원시원하게 말을 해요. 옳은 말만 하는 것처럼 보여요. 예를 들면 문재인 정권에 대해서 조목조목 사안별로 구체적으로 대안까지 제시하면서 대항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20, 30대의 아프고 가려운 부분을 잘 지적해 줬다는 생각이 들어요."
- 유승민 후보는 어떻게 보세요?
"아마도 현재 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분 중에서 가장 실력이 있고, 준비가 잘 되어 있는 유능한 지도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험과 능력, 의지 등 3박자를 갖춘 분이죠. 정치적 고향인 대구·경북에서, 또한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그분을 선택하지 않는 부분이 상당히 아쉽죠,"
- 국민의힘 경선에서 주목해볼 포인트는 뭐라고 보세요?
"일단 TV토론이에요. 누가 정말 유능한가 누가 이재명 후보를 상대해서 이길 수 있고 누가 그럴 만한 정책과 비전을 갖고 있는가라는 걸 봐야 될 거 같고요. 두 번째는 윤석열 후보가 얼마나 실수 안 하느냐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윤석열 후보가 집권 세력의 집중적인 공격으로부터 어떻게 방어하고 대응할지 그런 것도 봐야 하고 네 번째는 홍준표 후보가 윤석열 후보를 추월하여 보수우파의 대안으로 인정받아 대선후보가 될 수 있는지 네 가지 포인트를 봐야 될 것 같아요."
- 민주당은 이재명 지사를 후보로 선출했어요. 그런데 무효표 처리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데요.
"이미 경선 결과는 나왔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민주당의 대선 후보가 됐다고 봐야죠. 게임이 끝났어요. 승패의 결과가 나왔는데 게임 중에 있었던 하나의 판정이 문제라고 하면서 '이 게임은 무효니까 다시 경기해야 돼'라고 주장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가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이미 당헌 당규상 무효표 계산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경선 중에 결론이 나서 진행이 됐었던 문제였습니다. 이제 와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