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 해를 넘겨 겨우 수확하고 보니

당근 농사 실패하지 않으려면

등록 2022.01.10 11:03수정 2022.01.10 11:0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당근은 보통 남부지방에서는 4~5월까지 파종하며 수확은 파종부터 120일 이후에 합니다. 4월에 파종하였다면 7월초에나 수확을 하는 게 적당할 겁니다. 문제는 당근 파종과 수확 시기가 꼭 교과서처럼 되진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2021년 3월 중순 산비탈 작은 밭에 당근을 파종하였습니다.
 
싹튼 당근 4월 초에 싹튼 당근
싹튼 당근4월 초에 싹튼 당근 정병진
 
4월 초에 밭에 가보니 싹이 터 있었습니다. 서너 차례 솎아주는 작업을 하였고 6월경에는 제법 이파리가 잘 자라났습니다. 하지만 9월 26일에 몇 개 수확해서 보니 당근이 너무 작았습니다.


더 솎아 주었습니다. 솎아낸 당근 중에 절반가량은 집 텃밭으로 옮겨 심었습니다. 산비탈 밭보다는 관리가 쉬울 거 같았기 때문입니다. 옮긴 당근 중에 살아남은 놈은 약 1/4쯤 될 겁니다.
 
싹이 자란 당근밭 싹이 자란 당근밭
싹이 자란 당근밭싹이 자란 당근밭정병진
 
작년 12월 23일 산비탈 당근밭에 가서 당근을 수확하였습니다. 실망스러웠습니다. 오랜 세월 기다렸지만 당근 크기가 너무 작았습니다. 게다가 생김새도 예쁘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도 당근 농사를 한 번 한 적 있습니다. 그때는 평년작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왜 이리 '흉작'인지 알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산비탈 밭이라 수분과 거름기가 너무 부족하였나 봅니다. 
 
수확한 당근 산비탈 밭에서 수확한 당근
수확한 당근산비탈 밭에서 수확한 당근정병진
 
집 텃밭 당근은 이파리가 아직 파릇파릇하여 해를 넘긴 2022년 1월 1일에야 캤습니다. "더 밭에 두었다가는 무처럼 바람 들어 먹지 못하게 된다"는 주변의 조언을 듣고 부랴부랴 캔 겁니다. 텃밭의 당근은 이파리 자체도 컸고 당근도 굵었습니다. 하지만 생김새를 보니 다리가 갈라지거나 기괴하게 찌그러진 녀석들이 많았습니다. 
  
텃밭에서 캔 당근 집 텃밭에서 캔 당근. 생김새가 갈라지고 찌그러져 있다.
텃밭에서 캔 당근집 텃밭에서 캔 당근. 생김새가 갈라지고 찌그러져 있다. 정병진
 
'당근 재배법' 관련 인터넷 검색을 해봤더니 옮겨 심거나 돌이 많고 토양 성분이 안 좋으면 당근이 갈라지고 모양이 예쁘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또 당근은 토양 성분을 잘 흡수하는 성격의 작물이라 토양에 나쁜 물질이 섞이지 않게 조심해야 한답니다.

길고 긴 당근 농사를 지으며 주의해야 할 게 무엇인지 배웠습니다. 당근은 토질 수분이 너무 많거나 메말라도 안 좋다는 것, 또 거름은 천연 거름으로 줘야 한다는 사실, 과감히 솎아주기를 할 것 등입니다. 
#당근 #당근 솎아주기 #당근 지배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여수솔샘교회(solsam.zio.to) 목사입니다. '정의와 평화가 입맞추는 세상' 함께 꿈꾸며 이루어 가기 원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