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자인 박근혜는 사면복권, 피해자인 이석기는 가석방"

청와대 앞에서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대회 열려

등록 2022.03.26 18:29수정 2022.03.26 18:29
3
원고료로 응원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대회가 26일 오후 3시 30분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열렸다.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대회가 26일 오후 3시 30분 청와대 사랑채 옆에서 열렸다.김철관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정권 피해자인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하라."

이석기 전 의원 내란 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주최로 26일 오후 3시 30분부터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주변에서 '이석기 전 국회의원 사면촉구 수도권 대회'가 열렸다.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수도권 촉구대회에는 청년, 학생, 시민, 진보당 및 시민단체 회원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석기 전 의원 사면 복권 촉구대회 참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농단을 저지른 박근혜 전 대통령은 사면복권을 하면서, 박근혜 정권에 의해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9년 동안이나 감옥에 갇혔던 피해자인 이석기 전 의원은 가석방만을 하고 사면복권을 하지 않았다"며 "조속한 사면 복권"을 촉구했다.

대회사를 한 김한성 이석기 전 의원 내란 음모사건 피해자 한국구명위원회 공동대표는 "5년 전 전국 수많은 백성들이 촛불의 힘으로 만들어준 이 정권이 어이없게도 내부 분열로 정권을 내놓았다"며 "여러 가지 문제가 있겠지만 청와대 자체가 문제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은 촛불을 배신했다. 국정농단, 적폐청산을 요구하며 정권을 만들어줬으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국정농단 세력에 의해 피해를 본 사람을 구해준 것"이라며 "그 피해자가 이석기 전 의원과 통합진보당이었는데, 이들의 명예회복을 해주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10년 전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통령 후보가 포기하고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도왔는데, 이석기 전 의원이 잡혀가고 통합진보당이 해산될 때, 민주당은 인정도 의리도 내팽개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정권에게 마지막으로 부탁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과거의 우정 그리고 의리를 생각해서라도 헌법이 명시하고 있는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해 결자해지하라"고 촉구했다.

이석희 전 의원 청년구명위원회 회원인 손솔 진보당 서대문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진보정치가 20년이라고 하는데, 제가 28살이니 제가 모르는 진보정치의 상처 회복이 필요하다. 상처를 회복시켜내는 것은 진보정치의 역사를 이어가고자 하는, 저에게 놓인 책임이자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 상처는 통합진보당 강제 해산이고, 조작된 내란음모 사건였다. 그렇기에 회복의 첫 단추는 이석기 전 의원의 사면복권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등이 적힌 노란 손팻말을 들었다.

이날 주최 측은 "오는 4월 9일에도 서울에 모여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대회를 열 것"이라며 "10만 명의 국민 탄원을 받아,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수도권대회가 26일 오후 3시 30분 청와대 앞에서 열렸다.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수도권대회가 26일 오후 3시 30분 청와대 앞에서 열렸다.김철관
 
한편 지난 24일 진보당도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성명을 냈다.

진보당은 이를 통해 "'가해자는 사면복권, 피해자는 가석방', 이것이 공정이고 정의인가. 박근혜씨는 국정농단의 주범이며, 이석기 전 의원은 그에 맞서 싸우다 희생된 정치탄압의 피해자"라며 "그럼에도 문재인 정부는 징역 22년형을 받고 고작 4년 8개월 복역한 박근혜씨는 사면복권을 하면서도, 징역 9년 형을 받은 이석기 의원은 자그만치 8년 3개월을 복역했음에도 가석방에 그쳤다"고 밝혔다.

이어 "정치권에서는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뇌물·횡령범인 이명박씨에 대한 사면도 거론되고 있다"며 "정치탄압의 최대 피해자인 이석기 전 의원의 명예회복이 없이 국민통합이 가당키나 한 일인가"라고 반문하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 당장 이석기 전 의원을 사면복권하라"고 촉구했다.
#이석기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이 전 의원 사면복권 촉구 수도권 촉구대회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3. 3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