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후보와 동희영 경기 광주시장 후보가 지방선거 출마자들과 선거유세하는 모습
박정훈
- 후보자의 핵심공약과 특징은?
"교통과 함께 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 ▲능평·신현 지역의 초·중학교 ▲초월·쌍령 지역의 중학교 ▲양벌·매산 지역의 고등학교 등 학교 신설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지원경비를 시세의 5%, 약 500억 원 수준으로 확보해 교육인프라 확충에 투자하겠다. ▲통학로 개선 ▲초·중·고 무상통학버스 신설로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길을 만들겠다.
학교 교육만으로는 디지털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육성하기 어렵다. 각 학교의 디지털교육인프라 구축에 적극 투자하고 태전과 고산지역에 '디지털 영어마을'을 조성해 아이들에게 영어교육과 직업탐구, 코딩교육, 소프트웨어 학습 기회를 제공하겠다.
입시설명회를 정례화해 아이들의 재능과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도 확대하겠다. 끝으로 '교육중심의 도시계획'을 수립하겠다. 필요한 곳에 학교가 신설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도시계획이나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원거리 통학을 줄여 나가겠다."
- 후보자가 생각하는 정치란?
"정치의 본질은 바로 '변화'다. 동희영을 선택해주신 시민들의 한 표, 한 표를 내 삶이 바뀌는 유능한 변화로 돌려드릴 것이다.
'양벌도서관 설립으로 아이들이 도서관을 놀이터 삼는다'던 엄마, '양벌반려견놀이터에서 눈치 보지 않고 반려견과 뛰어놀았다'는 어린이, '비싼 키즈카페 대신 오포어린이실내놀이터를 찾는다'는 부모, '신현초 개교로 교실이 여유로워졌다'는 학생 등 지난 4년간 광주시의원으로 활동하며 시민들이 원하는 삶의 변화를 직접 목격하고 함께 이뤄냈다. 광주시민 여러분과 함께 유능한 변화, 시민이 원하는 정치를 함께 하고 싶다."
- 본인의 강점 혹은 경쟁력은?
"지역위원회 사무국장과 국회의원 보좌관을 역임했고, 민주당 중앙당과 경기도당에서 다양한 당직을 맡았었다. 중앙정부·경기도 등 다양한 기관들과 정책조정과정을 경험한 값진 시간이었다.
광주시의 핵심 현안은 철도와 도로 등 교통문제와 교육문제다. 하나같이 사업규모가 큰 현안들이다. 이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선 중앙정부, 교육청, 인근 지자체 등 다양한 기관들과 정책조정이 필수적이다. 준비된 실력으로 중앙정부와 인근 지자체를 설득해 광주의 숙원사업들을 막힘없이 해결하겠다."
- 당선된다면 주민을 위해 어떤 정치를 펼칠 건가?
"저는 광주 사는 40대 워킹맘이다. 생업을 위해 이동하고, 아이의 등교길을 걱정하며, 부모님의 안전한 생활을 바란다. 즉, 동희영의 고민들은 광주시민의 삶과 맞닿아 있다. 그래서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광주시의 미래와 비전을 고민해왔다. 그 고민을 바탕으로 광주시의회에서 진정성 있게 활동했다. 그 결과, 동희영의 정치에는 진심이 묻어난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당선된다면 시민들의 삶이 나아지는, 변화가 체감되는 정치를 펼칠 것이다. 교통과 교육 인프라 확충으로 쾌적해진 출근길, 교육지원예산 확충으로 더 나아진 교육환경을 반드시 만들겠다. 시민이 원하는 유능한 변화를 이뤄내겠다."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시대가 40대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이 돌풍을 일으킨 이유는 단순하다. 시대의 변화와 대중의 요구가 자신의 삶과 같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대응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과로 능력을 증명했다. 지방자치는 생활정치라고들 한다. 그리고 생활정치의 시대에는 젊은 시장일수록 실생활에 최적화된 정책을 펼 수 있다. 광주시민과 함께 젊고 유능한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공유하기
민주 동희영 "과감한 투자로 교통·교육문제 해결하겠다"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