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 시진핑 주석 방한 요청... "한중 새로운 30년 계기"

16일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 접견... 리잔수 "시 주석에게 정확히 보고하겠다"

등록 2022.09.16 19:02수정 2022.09.16 19:07
4
원고료로 응원
 왼쪽부터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왼쪽부터 윤석열 대한민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AP
 
윤석열 대통령은 16일 시진핑(Xi Jinping) 중국 국가주석의 한국 방문을 공식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중국 공산당 서열 3위인 리잔수(Li Zhansu) 전국인민대회 상무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지난 8월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적인 면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해온 한중관계를 향후 30년간 상호 존중과 호혜의 정신에 입각해 질적으로도 더욱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시 주석의 방한은 한중관계의 새로운 30년을 열어갈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리 위원장은 윤 대통령의 초청을 "시 주석에게 정확하게 보고하겠다"고 하면서 "윤 대통령도 편리한 시기에 방중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알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리 위원장의 접견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오후 5시 10분까지 1시간 10분가량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서 한중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진솔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특히 윤 대통령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안정을 위해 '담대한 구상'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강조했다. 그러자 리 위원장은 우리 정부의 구상을 더욱 잘 이해했고 시 주석에게 잘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윤 대통령 "사드 문제가 한중 관계 걸림돌 되지 않도록"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예방한 중국 공산당 서열 3위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예방한 중국 공산당 서열 3위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와 관련해서는 윤 대통령이 "최근 한중 외교장관회담에서 논의됐듯이, 양측이 서로 긴밀한 소통을 통해 사드 문제가 한중관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으며, 리 위원장은 상호 예민한 문제에 대한 긴밀한 소통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한다. 

이외에도 윤 대통령은 "한중 양국 간 교류와 소통을 강화해 상호 우호적인 감정을 쌓아 가야 할 것"이라고 했으며, 리 위원장도 다양한 인적 교류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중국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응했다고 한다.


또 리 위원장은 "중국이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을 통한 국제사회의 역할 확대를 지지하며 함께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했으며, 이에 윤 대통령은 "역내와 국제사회에서 한중 간 협력할 분야가 많다"고 화답했다고 한다. 

이날 접견에 중국 측에서는 양쩐우 전인대 상무위 비서장, 오위량 전인대 감찰·사섭위 주임위원, 쉬사오쓰 전인대 재정경제위 주임위원, 장예쑤에이 전인대 외사위 주임위원,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최상목 경제수석, 이문희 외교비서관 등이 함께 자리했다(관련 기사 : 윤 대통령, 중국 서열 3위 리잔수에 "공동 이익 확대되길" http://omn.kr/20qlk). 
#윤석열 #시진핑 #방한 요청 #리잔수 #접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3. 3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4. 4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수렁에 빠진 삼성전자 구하기... 의외로 쉽고 간단한 방법
  5. 5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관광객 늘리기 위해 이렇게까지? 제주 사람들이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