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성과 목성의 불타는 만남과 긴 이별

이번주 초저녁 서쪽 하늘! 놓치지 마세요

등록 2023.02.27 09:44수정 2023.02.27 09:4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금성의 목성에 대한 구애(?) 한 달 동안 금성이 목성 방향(서에서 동)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1월 중순경에는 30도 이상 떨어져 있던 두 행성이 3월 2일의 만남을 기약하고 있다.사진제공:심채철(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금성의 목성에 대한 구애(?)한 달 동안 금성이 목성 방향(서에서 동)으로 빠르게 이동하여, 1월 중순경에는 30도 이상 떨어져 있던 두 행성이 3월 2일의 만남을 기약하고 있다.사진제공:심채철(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심재철
 
밤하늘에서 별처럼 보이는 천체 중 최고로 밝은 금성과 태양계 행성 중 가장 큰 목성이 3월 2일 초저녁 서쪽 하늘에서 만난다. 요즘 초저녁 서쪽 하늘을 보면, 붉은 저녁노을이 시작되는 지평선 위의 파란 하늘에서 밝은 별 두 개가 보이기 시작한다. 어둠이 먼저 찾아오는 초저녁 동쪽 하늘보다 서쪽 하늘에서 별이 먼저 보이는 것이다.


일등성의 별(항성)보다 훨씬 밝은 금성 또는 목성이 초저녁 서쪽 하늘에 위치할 때, 어두운 동쪽보다 밝은 서쪽 하늘에서 별이 먼저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그러니 요즘 어둠이 시작되기도 전 붉은 노을의 서쪽 지평선 위에서 가장 먼저 보이는 천체는 별이 아니라 목성과 금성이다.

3월 1일까지는 금성이 목성보다 지평선 가까이에서 보이고, 3월 2일에는 목성과 금성이 0.5도(달의 크기 정도)까지 근접하며 부딪힐 듯 가까이서 만난다. 달의 시직경(눈으로 본 크기)이 약 0.5도이니 목성과 금성이 저 배율의 천체망원경으로는 한 시야에서 관측할 수 있을 정도로 가까이 접근하는 것이다.

 3월 3일부터는 금성이 목성을 지나치며 별자리를 기준으로 서에서 동으로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두 행성의 애틋함을 뒤로 한 채 점점 멀어진다. 금성은 서쪽 지평선을 차고 오르며 점점 높아지지만, 목성은 하루에 약 4분씩 일찍 지며 일몰 후의 지평선 근처로 접근한다.

3월 말이 되면 목성은 저녁노을의 붉은 빛에 가려지며 보기 힘들어지지만, 금성은 계속 서쪽 지평선 위로 고도를 높여가기 때문에 홀로 서쪽 하늘을 호령하는 천체가 된다.
 
도심 속 아파트 숲속에서의 만남을 준비하는 금성과 목성 카메라 삼각대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천문현상을 기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갤럭시 S23 야간모드 3초 촬영 사진제공:김현정(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도심 속 아파트 숲속에서의 만남을 준비하는 금성과 목성카메라 삼각대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일상생활 속에서 누구나 천문현상을 기록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갤럭시 S23 야간모드 3초 촬영 사진제공:김현정(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김현정
 
3월 내내 초저녁 서쪽 하늘에서 진행될 금성과 목성의 화려한 만남과 헤어짐, 그리고 별자리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금성의 순행(서에도 동으로 행성이 움직이는 것) 현상은 스마트폰의 야간모드를 활용하면 누구나 어디서든 쉽게 기록할 수 있다.

아름다운 천체사진이 될 수도 있고, 천문학적으로 의미 있는 천문현상을 기록하는 것일 수도 있다. 스마트폰으로 천문 현상 또는 천체 사진 찍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다면 검색창에서 "스마트폰으로 천문 현상 촬영" 또는 "스마트폰으로 천체 사진 촬영"을 검색하면 다양한 교육용 동영상이 나온다.


또는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가 운영하는 "한아천" 유튜브에 올려진 강의 영상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목성과금성의만남 #스마트폰천체사진 #스마트폰야간모드 #오늘의천체관측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댓글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한국하우톤 연구소장으로 27년째 특수윤활유를 연구하지만, 별을 좋아해서 주말을 이용해 성북작은천문대에서 일반인을 위한 천문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구온난화를 막는데도 관심이 많기 때문에 , 아파트형 에너지자립마을 활동과 경비원을 위한 " 에너지나눔햇빛발전소" 건설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3. 3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10만4천원 결제 충분히 인식"... 김혜경 1심 '유죄' 벌금 150만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