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광주시, 야간·휴일 응급실 헤매는 '어린이 의료 사각지대' 없앤다

'24시 어린이 안심병원' 개설, '소아·청소년 공공 의료체계 전담팀' 운영 등 공공의료 강화

등록 2023.04.26 18:03수정 2023.04.26 21:53
0
원고료로 응원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북구 호남권역재활병원 앞에서 어린이 공공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는 문경래 호남권역재활병원 원장과 박유환 광주시의사회 회장, 최창옥 광주시약사회 부회장, 지혜련 광주시간호사회 부회장 등 의료단체 대표들도 참석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북구 호남권역재활병원 앞에서 어린이 공공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날 브리핑에는 문경래 호남권역재활병원 원장과 박유환 광주시의사회 회장, 최창옥 광주시약사회 부회장, 지혜련 광주시간호사회 부회장 등 의료단체 대표들도 참석했다.안현주

광주광역시가 휴일과 야간에 진료를 받기 어려운 소아·청소년 환자를 위한 '24시 어린이 안심병원'을 개설하고, 전담팀을 운영해 어린이 공공 의료체계를 강화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6일 오후 북구 호남권역재활병원에서 현장 브리핑을 열어 어린이 공공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강 시장은 "'오픈런'이 빚어지는 진료 대란과 소아청소년과 폐과 위기에 부모들의 애가 타는 현실이다"며 "지역 의료계와 협업해 어린이 진료 사각지대가 없는 공공 의료체계 모델을 구축하고, 광주다움 통합 돌봄을 결합한 '24시 어린이 안심병원'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민선 8기 광주시의 '손에 잡히는 변화 프로젝트' 첫 번째 사업인 '24시 어린이 안심병원'은 공휴일에도 자정까지 운영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정해 인건비와 시설·홍보비를 지원하게 된다.

전국적으로 야간 진료가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 34곳이 운영되고 있지만 혜택을 받지 못했던 광주에서는 경증 소아환자가 야간과 휴일에 진료를 받으려면 응급실을 찾을 수밖에 없었다.

안심병원이 개설되면 경증 소아환자의 야간진료 불편과 의료비용 부담이 완화되고, 응급실 수요가 분산돼 응급의료 환경 개선에도 큰 도움일 될 것으로 전망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북구 호남권역재활병원에서 의료단체 대표들과 소아·청소년 공공 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26일 오후 북구 호남권역재활병원에서 의료단체 대표들과 소아·청소년 공공 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안현주
 
광주시는 다음달 중 안심병원 공모계획을 수립해 6월까지 선정절차를 마치고,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또 시의회와 의료계가 참여하는 '소아·청소년 공공의료체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가동한다.

또 지역 의료기관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유치를 희망할 경우 추가 지원을 강구하고, 동네 어린이병원에서 어린이 안심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로 이어지는 원스톱 어린이 안심 의료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아울러 소아환자와 보호자가 안심병원을 걱정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아픈아이 병원 동행'과 '입원 아동 돌봄' 등 연계 서비스도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동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아픈아이 병원 동행'은 가정에서 병원까지 동행이 필요한 만 4~18세 소아·청소년 환자를 전담 인력이 이송해주는 서비스로 내년부터 광주 전역으로 확대된다.


복약·식사를 비롯한 아동간병과 정서적 놀이를 제공하는 '입원 아동 돌봄'도 연간 서비스 수준을 750명에서 1000명, 지원 시간은 150시간에서 200시간으로 늘린다. 지난 2019년 광역지자체 최초로 시행한 서비스로 이용자 만족도가 높고 대기자가 증가하는 등 해마다 수요가 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민선 8기 광주시는 '눈에 보이는 변화'를 넘어 '손에 잡히는 변화'로 실효성이 높은 정책을 발굴해 나가고 있다"며 "어린이 안심병원을 비롯한 3가지 핵심사업 추진으로 어린이 공공 의료체계를 확실히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기정 #어린이공공의료 #소아청소년환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2. 2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구글 내부에서 감지된 이상한 분위기... 한쪽에선 '심각한 경고'
  3. 3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4. 4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윤석열 정부가 싫어한 영화... 시민들 후원금이 향한 곳
  5. 5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명태균, 가이드라인 제시? "계좌 추적하면 금방 해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