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울산시장 "국가첨단산단 추가 지정" 산자부 장관에 건의

이창양 산자부 장관 16일 고려아연 방문, 이차전지 생산시설·현장 목소리 들어

등록 2023.08.16 16:34수정 2023.08.16 16:34
0
원고료로 응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두겸 울산시장,삼성SDI 전영현 부회장, 이수스페셜티케미칼 류승호 대표이사등은  16일 울산시 울주군 고려아연 1공장에서 이차전지 특화단지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정부·지자체·기업 간담회를 갖고 고려아연 전해 동박 생산공장 시설을 시찰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김두겸 울산시장,삼성SDI 전영현 부회장, 이수스페셜티케미칼 류승호 대표이사등은 16일 울산시 울주군 고려아연 1공장에서 이차전지 특화단지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정부·지자체·기업 간담회를 갖고 고려아연 전해 동박 생산공장 시설을 시찰했다.울산시 제공

울산광역시가 국가 첨단전략산업인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최종 선정되면서 울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기대가 높은 가운데 정부가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관련 기사 : 울산 '이차전지 특화단지' 선정... "7만명 고용효과 기대").

16일 오후 2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내 13개 이차전지 선도기업 중 하나인 온산국가산단 내 고려아연을 방문해 김두겸 울산시장, 특화단지 입주기업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이차전지 생산시설을 둘러보는 등 지원책 마련에 나선 것.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7월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신규 지정과 관련, 특화단지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기업투자 독려와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추진됐다.

이 장관은 이날 간담회에서 "이번 특화단지 지정을 바탕으로 정부와 울산시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구체적인 육성책을 발굴하는 등 세밀한 정책지원으로 첨단이차전지 산업 초격차를 이끌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은 원소재부터 전지, 전기차까지 국내 유일의 전주기를 갖춘 만큼, 지역 이차전지 기업들과 힘을 합쳐 세계적 첨단 이차전지 산업국가로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화답했다.

특히 김두겸 시장은 이창양 장관에게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되고 기업의 투자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산업용지의 적기 공급을 위한 신속한 특화단지 추가 조성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산업부가 신규 국가첨단산업단지 추가 지정을 국토부에 요청해 줄 것"을 건의했다.

한편 고려아연·삼성에스디아이(SDI) 등 13개 선도기업이 위치한 온산국가산단 등 6개 산단(총 74.35㎢)이 정부로부터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난 7월 20일 선정됐다.


이번 특화단지 지정으로 입지 확보와 세제 혜택,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이 이뤄진다.

특히 오는 2030년까지 울산지역에 국비 3099억 원 등 총 5007억 원을 투입하는 사업이 본격화될 계획으로 있다. 이에 울산시는 "울산이 '세계적 첨단이차전지 거점도시'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이차전지 산자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