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근혜 자택 방문한 김기현 "보수가 대동단결할 수 있도록"

김 대표 "윤석열 대통령이 한 번 모시고 싶다는 말 전해... 긍정적으로 답변"

등록 2023.09.13 18:34수정 2023.09.13 23:01
6
원고료로 응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자택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자택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조정훈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자택을 찾았다. 김 대표의 이날 방문은 대표로 취임한 뒤 첫 방문으로 내년 총선을 앞두고 보수 통합을 위한 행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4시 20분쯤 대구시 달성군 유가읍 박씨의 자택을 방문해 약 50분간 대화를 나눴다. 김 대표의 방문에는 박대출 정책위의장과 구자근 당 대표 비서실장이 동행했다.

김 대표는 박씨와의 회동이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이 한 번 모시고 싶다고 말씀을 전해달라고 하셨고 오늘 박근혜 대통령께 그 말씀을 전해드렸더니 긍정적으로 답변하셨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당을 같이 하면서 그동안 대한민국을 살리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해왔던 그런 옛날 이야기들을 나누면서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며 천막당사 이야기와 박 전 대통령이 선거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성과들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은 여당 대표로서 무거운 책임감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며 "'좋은 성과를 내야 되는 것이 여당 대표이기 때문에 그 책임만큼 열심히 잘 하셔라'고 격려의 말씀을 주셨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내년 총선 등 현 정국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지는 않았다"며 "여당 대표로서 내년 총선을 잘 이끌어 승리할 수 있도록 잘 해달라는 부탁이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날 방문 이유에 김 대표는 "당 대표가 된 이후로 우리 당 출신의 역대 대통령을 찾아뵙고 돌아가신 분들의 경우에는 그 흔적을 찾아가면서 당의 뿌리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보수당의 자취를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나가기 위한 노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명박 대통령도 찾아뵈었고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와 또 박물관도, 김영삼 대통령의 생가도 찾아갔었다"며 "그분들이 이루어왔던 많은 성과들을 되짚어본 바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13일 오후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자택을 찾아 악수를 나누고 있다.
13일 오후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의 자택을 찾아 악수를 나누고 있다.국민의힘
 
이날 방문이 보수통합의 일환이냐는 질문에는 "우리 보수가 대동단결해야 된다는 말씀을 드린 것으로 가늠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대신 김 대표는 박근혜씨가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을 도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는 내심을 내비췄다.


그는 "내년 총선에서 이기기 위해 보수가 대단합을 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우리가 대동단결을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께서 가지고 있는 많은 과거의 경험이나 영향력 이런 것들을 함께 모아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저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동단결이 친박계의 총선 출마와 관련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 대표는 "그런 답변을 여기서 드리지는 않겠다. 그런 답변을 할 자리는 아니다"라고 손사래를 쳤다.

김 대표는 박씨의 건강에 대해 "한동안 허리도 좀 안 좋으셨다고 하는데 계속 재활 치료를 스스로 하면서 많이 좋아지셨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번 윤석열 대통령께서 당선인 시절 방문했을 당시 55분 정도 앉아서 말씀을 나누셨는데 그러고 나서 허리가 아파 한동안 굉장히 애 먹으셨다"며 "지금은 그때보다 훨씬 좋아지셨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앞서 대표 취임 직후인 지난 4월 박씨의 자택을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태영호·김재원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의 극우 발언 논란으로 일정이 연기된 바 있다.

박씨가 이날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난 것은 지난 2021년 특별사면으로 석방된 이후 처음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박근혜 #자택 방문 #보수단결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쌍방울 법인카드는 구속된 김성태를 따라다녔다
  2. 2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엄마 아닌 여자, 돌싱 순자의 사랑을 응원합니다
  3. 3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단독] 홍준표 측근, 미래한국연구소에 1억 빌려줘 "전화비 없다고 해서"
  4. 4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고3 엄마가 수능 날까지 '입단속' 하는 이유
  5. 5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낙동강에 푸른빛 독, 악취... 이거 정말 재난입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