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제주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신청 대상 선정

진실·화해·상생 이뤄낸 역사의 기록, 한국위원회 심의 통과... 2025년 5월 판가름

등록 2023.10.24 16:47수정 2023.10.24 16:47
4
원고료로 응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도전하는 제주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에 도전하는 제주4.3기록물.제주의소리
 
제주4.3 70여년의 역사가 오롯이 담긴 4.3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대상에 최종 선정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4.3평화재단은 23일 오후 문화재청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 심의에서 제주4.3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는 지난 8월 제주4.3기록물에 대한 재심의에서 영문 등재신청서를 심의하기로 하고 '조건부 가결'한 이후 이날 4.3기록물 영문 등재신청서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4.3기록물이 등재신청 대상으로 최종 선정됨에 따라 제주도는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 문화재청, 4.3평화재단과 협업하며 등재신청서를 최종 보완한 뒤 11월 30일까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본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번에 등재된 4.3기록물은 4.3이 발발했던 당시부터 최근까지 축적된 공공기관 생산기록, 군·사법기관 재판기록, 미국 생산기록 등이다. 민간과 정부의 진상규명을 담은 문서, 편지, 오디오(비디오)테이프, 영상, 도서 등이 모두 포함됐다.

제주4.3은 2차세계대전 이후 냉전, 이념 대결, 국가폭력, 민간인학살 등을 한눈에 보여주는 세계적으로 매우 희귀하고 고유한 기록 자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냉전과 분단 정세 속에 국가폭력으로 인한 집단 희생의 아픔을 딛고 '진실·화해·상생'을 이뤄낸 역사의 기록으로, 과거사 해결 사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과정이 민간에서부터 시작돼 정부의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 채택에 이르기까지 전개된 과정에 큰 의미가 부여된다.


4.3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한 노력은 제주도와 제주4.3평화재단 중심으로 2018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으며, 지난 6년간 4·3기록물 수집 및 목록화, 심포지엄, 전문가 검토 등 등재 추진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제주도는 이후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 문화재청 등과 적극 협력해 4.3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도록 유네스코 본부 협의에 역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제주4.3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해 등재 신청 대상으로 최종 선정됐다"며 "4.3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역사이자 기록으로 나아가기 위한 소중한 발판이 마련된 것"이라고 환영했다.

이어 "앞으로 세계기록유산 한국위원회와 문화재청, 4.3평화재단과 적극적인 협업을 이어가며, 등재신청서를 최종 보완해 오는 11월 30일까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본부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제주4.3기록물이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 그날까지 4.3유족과 도민 여러분께서도 마음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MoW, Memory of the World)은 세계적인 가치가 있는 기록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하고 그 활용을 진흥하기 위해 1992년부터 시행중인 프로그램이다. 전 세계적으로 가치가 있는 서적(책), 고문서, 편지, 사진 등 귀중한 기록물을 후보로 두고 1997년부터 2년마다 등재를 이어가고 있다.

세계기록유산은 전세계 84개국 432건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훈민정음(해례본)과 조선왕조실록을 시작으로 동의보감, 새마을운동기록물,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등에 이어 올해 4.19혁명 기록물과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선정돼 총 18건이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돼 있다. 현대사를 기록한 5.18민주화운동기록물, 새마을운동기록물, KBS생방송 이산가족을 찾습니다 등도 포함됐다.

올해는 제주4.3기록물과 함께 '대한민국 산림녹화기록물'이 최종 심사 대상에 올랐다. 최종 등재 여부는 2025년 5월에 열리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에서 결정된다.
덧붙이는 글 제주의소리에도 실렸습니다.
#유네스코세계기록유산 #제주43기록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의 소리, 진실의 소리. 제주의 대표 인터넷신문 '제주의소리'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3. 3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