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책은 버리고 디올백은 보관? 대통령기록물 기준 밝혀야

<뉴스데스크> 보도... 윤 대통령 부부 거주했던 곳 분리수거장서 선물 받은 책 발견돼

등록 2024.05.09 09:39수정 2024.05.09 09:39
2
원고료로 응원
 윤석열 부부가 거주했던 아크로비스타 재활용품 분리수거장에서 발견된 최재영 목사 저서
윤석열 부부가 거주했던 아크로비스타 재활용품 분리수거장에서 발견된 최재영 목사 저서 MBC뉴스 유튜브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최재영 목사에게 받은 금품 중 책은 버리고 위스키와 명품백은 가져간 것으로 추정되는 정황이 나왔습니다. 

8일 MBC <뉴스데스크>는 최 목사가 김건희 여사에게 위스키를 전달할 때 함께 줬다고 밝힌 책을 발견했다는 제보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2022년 말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살던 아크로비스타 주민 권성희 씨는 재활용품 분리 수거장에서 버려진 책들을 가져왔습니다. 명품백 수수 의혹 뉴스가 터진 뒤 책을 보던 권씨는 '저자 최재영'이라고 적혀 있는 <전태일 실록 1, 2>에 <북녘의 종교를 찾아가다>, <평양에선 누구나 미식가가 된다> 등 4권을 발견합니다. 

책 안쪽에는 "윤석열 대통령님, 김건희 여사님께 드립니다, 저자 최재영 목사"라는 문구와 자필 메모가 붙어 있었고 날짜는 2022년 7월 23일로 적혀 있었습니다. 

최 목사 "위스키와 줬던 책 맞다"
 
 최재영 목사가 김건희 여사에게 전달한 물품 목록
최재영 목사가 김건희 여사에게 전달한 물품 목록MBC유튜브 갈무리
 
MBC 취재에 따르면, 해당 책을 본 최 목사는 김 여사에게 준 것이 맞다고 했습니다. 최 목사는 2022년 7월 23일 40만 원대 듀어스27년산 위스키 1병과 자신의 저서 8권을 보안검색대에서 일하던 사람들에게 '대통령 부부에게 전달해 달라' 부탁했다고 밝혔습니다. 

최 목사는 김건희 여사에게 2022년 6월에는 180만 원 상당의 샤넬 화장품을 7월에는 책과 위스키를, 8월에는 전기스탠드와 전통주, 9월에는 디올백을 전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일각에선 김 여사가 받았던 선물 중 책이 발견됐다면 다른 금품도 받았다는 의혹이 사실일 수 있지 않냐고 주장합니다. 

김건희 여사가 디올백을 받는 영상을 공개한 <서울의 소리> 측은 샤넬 화장품과 위스키도 받았다며 검찰에 수사 확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MBC는 대통령실에 최 목사의 책을 받고 버렸는지, 위스키나 샤넬 화장품도 받았는지 물었지만 답하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분리수거장에서 발견된 전직 대통령 회고록
 
 김건희 여사 측이 버린 것으로 추정되는 전두환 회고록. 책에 이순자씨가 적은 글이 있다.
김건희 여사 측이 버린 것으로 추정되는 전두환 회고록. 책에 이순자씨가 적은 글이 있다.MBC유튜브 갈무리
 
윤 대통령 부부가 살았던 아크로비스타 지하 재활용품 분리수거장에서 발견된 책은 최 목사의 저서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김영삼 전 대통령과 전두환씨의 회고록도 발견됐습니다. 


전두환씨 회고록에는 이순자씨가 쓴 "구국의 영웅으로 등판하신 윤석열 대통령님께 남편을 대신해 이 책을 올린다. 항상 건승하기를 빈다"라는 글도 있었습니다. 책을 준 날짜는 2022년 6월 16일로, 이날은 윤 대통령 취임 직후 김건희 여사가 이순자씨를 방문한 날입니다. 

그동안 대통령실은 최재영 목사가 건넨 디올백을 국고에 귀속했기 때문에 돌려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도 "국고에 귀속된 물건을 반환하는 것은 국고 횡령"이라며 "그 누구도 반환 못한다. 대한민국 정부 것이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윤 대통령 부부가 선물로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전직 대통령들의 회고록이 분리수거장에서 발견되면서 '국가기록물'이라는 주장이 모호해졌습니다. 

누리꾼들은 MBC 보도를 근거로 윤 대통령이 9일 기자회견에서 관련 의혹에 꼭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덧붙이는 글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김건희 #디올백 #최재영 #아크로비스타 #대통령기록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1만2000 조각 났던 국보, 113년만에 제모습 갖췄다
  3. 3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수능 도시락으로 미역국 싸 준 엄마입니다
  4. 4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나는 폐허 속을 부끄럽게 살고 있다" 경희대 시국선언문 화제
  5. 5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