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를 말한다.
경기도
특히 BC주는 경기도의 '똑버스'를 "혁신적인 대중교통 설루션"(Innovative Public Transportation Solutions)이라며 자세히 소개했다. BC주는 "이번 방문에서는 경기도의 혁신적인 '똑버스'(TtukBus) 이니셔티브도 강조됐다"면서 "실시간으로 경로를 최적화하고 특히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의 대중교통 비효율성을 해결하는 수요 반응형 교통 모델에서 운영되는 AI 기반 대중교통 시스템"이라고 '똑버스'를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BC주는 "이러한 정보 공유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지역 사회의 다양한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회복력 있는 설루션을 찾기 위해 진행 중인 (BC주) 교통.인프라부의 작업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똑버스' 시스템 도입을 시사했다.
BC주는 양 지역 간 전망과 관련 "김동연 지사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방문은 청정 기술, AI, 지속 가능한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무역 및 투자의 지평을 열었다"면서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경제 성장과 글로벌 과제에 대한 혁신적인 설루션을 약속한다. (BC주는) 이러한 기회를 육성하고, 향후 수년간 브리티시 컬럼비아와 경기도 간의 경제적 유대 관계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민경선 "똑버스, '하루 1시간 여유' 김동연의 약속"
'똑버스'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의 고유 브랜드로, '똑똑하게 이동하는 버스'라는 의미다. 신도시나 교통 취약 지역에서 고정된 노선과 정해진 운행 계획표 없이 승객의 호출에 대응해 탄력적으로 승객을 수송하는 맞춤형 대중교통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