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실 "여사님 행보가 대통령 행세? 진정성 봐달라"

비판적 시각에 "꾸준히 해오던 것" 해명... 윤 대통령도 내일부터 민생현장 방문

등록 2024.09.13 01:37수정 2024.09.13 01:58
8
원고료로 응원
'세계 자살 예방의 날' 마포대교 찾은 김건희 여사 김건희 여사가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서울 마포대교에서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 근무자와 함께 도보 순찰을 하고 있다.
'세계 자살 예방의 날' 마포대교 찾은 김건희 여사김건희 여사가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서울 마포대교에서 마포경찰서 용강지구대 근무자와 함께 도보 순찰을 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대외활동중 언행이 마치 대통령을 방불케 한다는 세간의 비판에 대해 대통령실은 "진정성을 봐달라"고 당부했다.

김건희 여사는 지난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119특수구조단 뚝섬수난구조대, 한강경찰대 망원치안센터, 용강지구대를 연이어 격려차 방문했으나, 무언가를 설명하고 지시하는 손짓에다 '당부했다', '조치했는데', '개선이 필요하다'같은 용어를 사용하는 등 영부인이 아니라 대통령의 언행을 사용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대통령실 관계자는 12일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께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과제 중 하나가 정신 건강이고, 영부인의 역할은 대통령께서 챙기지 못하는 그런 곳의 목소리를 함께 듣는 것도 있다고 본다"며 "그게 자살, 환경미화원 등 사회적 약자층도 될 것이고 (김 여사가) 그런 것들을 포함한 봉사활동 전반에 집중을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히 엊그제 저녁때 이루어진 행보는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서 이뤄진 것"이라며 "자살 관련 행보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해왔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즉 "연속성이 있는 것이며, 그래서 여사님의 행보를 정쟁으로 삼는 것 자체가 상당히 부적절하고 좀 과하다는 입장"이라고 억울해했다.

그는 또 "여사님은 앞으로도 약자와 소외계층을 돌보는, 그리고 어려움에 귀를 기울이는 행보를 꾸준히 하실 예정"이라며 "그 진정성을 봐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여사님께서는 추석 연휴에도 사회적 약자를 위해서 따뜻한 손길과 마음을 전하는 봉사활동을 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10일 오후(현지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공항에 도착해 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월 10일 오후(현지시간) 투르크메니스탄 아시가바트 공항에 도착해 공항을 빠져나가고 있다.연합뉴스

윤 대통령 부부, 추석 연휴 끝나고 체코 공식 방문

한편 정혜전 대통령실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추석 연휴 행보에 대해 "국민의 생명권, 건강권과 관련된 의료, 안전, 안보 행보를 할 계획"이라며 "13일부터 의료, 치안 및 재난 안전, 국가안보 현황을 살피기 위해 현장을 방문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추석 연휴임에도 가족과 함께 하지 못하고 최일선에서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하고 계시는 분들을 찾아가 격려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서"라고 덧붙였다.

그는 윤 대통령이 "우선 추석연휴 의료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응급의료센터를 포함해 병원 두어 곳을 방문하고, 경찰서 및 소방서 그리고 군부대를 방문해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며 "가족의 품을 떠나 나라를 지키고 있는 우리 군 장병들을 위해서는 추석맞이 간식도 함께 준비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 부부는 추석 연휴가 끝난 직후인 오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2박 4일 일정으로 체코를 공식 방문한다.

그러나 12일 김 여사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항소심에서 재판부가 '전주'로 알려진 투자자 손아무개씨의 방조 혐의에 대해 유죄를 선고해, 또다른 '전주'인 김 여사에 대한 검찰의 추가 수사가 불가피하게 되는 등 순방의 발걸음이 가볍지만은 않을 듯하다.
#김건희 #윤석열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치매 걸린 아버지 댁에 온 남자... 그가 밝힌 반전 정체
  2. 2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3. 3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4. 4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5. 5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