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play
▲ 정화조 모기퇴치 시골집 정화조 환기구를 양파망으로 막았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 이재환
대부분 사람들은 시골에 모기가 많은 것을 당연하게 여기겠지만 그것도 일종의 편견일 수 있다. 시골에서도 모기의 번식 환경을 살펴 제거하면, 전보다는 모기가 훨씬 줄어들기 때문이다.
시골에 살다 보면 여름보다는 가을에 모기가 더욱 기승을 부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을 모기가 기승을 부리는 이유는 내게는 수수께끼와도 같은 것이었다. 도대체 모기들이 어디서 번식하고 어디서 나타나는지 그 출처를 알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의문은 최근에서야 풀렸다. 우연히 집 뒤뜰에 나갔다가 정화조 환기구로 모기들이 들락거리는 모습을 포착했기 때문이다.
'설마 여기가 모기들의 번식처 일까'하는 생각은 들었지만, 우선 인터넷으로 '정화조 모기'를 검색해 보았다. 정화조에서 번식하는 모기들에 대한 정보가 수도 없이 쏟아져 나왔다.
그 내용을 종합해 보면, 정화조가 모기의 온상이라는 것. 더불어 정화조와 환기구만 방충망으로 잘 막아 놓아도 모기 발생량이 현저히 줄어 든다는 내용이었다. 실제로 서울시의 상당수의 구와 울산 등의 지자체에서는 이미 '정화조 방충망 뚜껑' 설치 작업을 진행한 지 오래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