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학생들 '일제 강점기 시대상' 배운다

천창수 교육감 공약으로 교과 개발... '울산지역 독립운동사' 10월에 전자책으로 제작

등록 2024.09.19 13:57수정 2024.09.19 13:57
0
원고료로 응원
 울산 북구 송정동 복원전 박상진 의사 생가.
울산 북구 송정동 복원전 박상진 의사 생가.울산시 사진DB

우리 사회 전반에 친일 논란이 거센 가운데 앞으로 울산 지역 학생들이 지역 독립운동 역사를 교과서로 배우게 돼 주목받는다.

울산에는 1915년 대한광복회 결성에 앞장선 후 대한광복회 총사령을 맡아 독립운동을 하다 일제에 체포되어 1921년 38세의 젊은 나이로 대구형무소에서 처형된 박상진 의사를 비롯한 여러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이 전해져 온다.

19일 울산교육청은 "산하 울산교육연구정보원(원장 김경희)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교자율시간 과목인 '울산지역 독립운동사' 2종을 개발해 일선 학교에 보급한다"고 밝혔다.

'울산지역 독립운동사' 과목 개발은 천창수 울산교육감 공약사업이자 2024년 울산교육계획의 하나다. 울산교육청은 "우리 지역 독립운동의 역사를 발굴하고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해 독립운동사 개발이 기획됐다"고 밝혔다.

지역 독립운동사 과목과 연계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 자율성에 기반한 교육과정 설계를 강조하고 있다. 이에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는 교육과정 설계에 대한 학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자율시간에 활용되도록 하고자 지역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담은 '울산지역 독립운동사'를 개발했다고 한다.

'울산지역 독립운동사'는 초등(5~6학년)용과 중등(중 3학년)용 2종으로 '일제강점기 울산 사람들의 생활문화', '울산의 국권 수호 운동', '울산의 3.1 운동', '사건으로 보는 울산의 독립운동' 4개의 단원으로 구성됐다.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는 "울산지역 학생들이 지역의 일제강점기 시대상과 저항의 역사를 알고 이와 연계해 정치 변화와 생활문화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에 따르면 '울산지역 독립운동사' 과목 개발을 위해 지난 1월부터 개발 방향과 계획을 수립하고 초등 3명, 중등 3명의 개발위원단을 꾸려 성취 기준과 내용 체계를 구성하고 활동 중심 교재를 제작했다. 내용 검증을 위해 울산대 허영란 교수를 비롯한 역사 전문가 4명을 검토위원단으로 구성했다.

센터와 검토위원단은 지난 11일부터 협의회를 열고 본격적인 교과 검토를 시작했다.


'울산지역 독립운동사'는 검토와 수정을 거쳐 오는 10월에 전자책(e-book)으로 제작된다. 이어 시교육청의 고시 외 과목 승인을 거쳐 12월에 전 학교에 보급될 예정이다. 보급된 교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 초등5~6학년에게 적용되는 시점인 2026년과 중학교 3학년에게 적용되는 시점인 2027년부터 사용할 수 있다.

울산교육과정연구센터는 "오는 11월에 '학교자율시간 운영 길라잡이'를 보급하고, 학교 교육과정 설계를 위한 실습형 연수도 진행할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울산지역 독립운동사' 개발 과정과 학교 현장 활용 방법 등도 안내해 학교에서 적극 활용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울산교육청 #지역독립운동 #교과개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2. 2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3. 3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4. 4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5. 5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