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은계 과학고 신규 신청 부지 위치도과학고 신규 지정을 신청한 은계지구 학교용지 위치도(가운데 빨간색 사각형) 시흥IC와 은계호수 중간쯤이다.
시흥타임즈 우동완
시흥시가 신청한 은계지구 학교용지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 소유로 과학고가 신설될 경우 무상 공급이 확정된 부지다. 따라서 현재 빈 땅인 이곳은 과학고 특성에 맞춘 자유로운 설계가 가능하고 부지를 별도로 확보해야 하는 타 지자체에 비해서도 유리할 것으로 평가된다.
또 시흥시가 경기도 남서부권 중심에 위치해 지리적 접근성이 좋은 점과 시흥시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산업특화단지와 서울대학교 병원 및 연구 시설 등 산·학·연·병·관 연계를 통해 바이오 분야의 글로벌 비전을 가진 과학기술인재 육성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신규 과학고 위치로 최적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시흥시 명문고 육성을 위한 지원사업' 조례가 있어 타 지자체와는 다르게 과학고의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가능해 과학고가 신설된다면 지역의 이 같은 장점들이 극대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과학고 유치를 위한 시민들의 공감대도 높다. 시흥시가 초1~중3 학부모 1104명 대상으로 조사해보니 응답자 중 98.6%가 과학고 신설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특히 2024년 6월 현재 경기도 남부 내 인구 50만 이상 대형 기초지자체 중 유일 하게 영재학교, 특목고, 마이스터고, 자율형 사립고가 전혀 없어 과학고 유치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 상황이다.
관련하여 시흥시 은계지구에 경기도형 과학고 유치를 주도해 온 문정복 의원은 "과학고 신설을 위한 모든 필요조건에서 시흥시 은계지구가 설립의 최적지인 만큼, 오는 16일 지역 정치인과 주민, 학부모 등이 대거 참여하는 '(가칭)시흥시 과학고 민정 공동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과학고 설립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한편, 공모 접수를 마감한 경기도 교육청은 별도 과학고 신규 지정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심사를 진행한 후 이달 말 1단계 예비 지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12월 중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 심의와 교육부 장관 동의를 거쳐 2025년 2월 교육감 지정 고시로 절차를 마무리한다.
전환되는 과학고는 2027년 3월, 신설되는 과학고는 2030년 3월 개교 예정이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眞光不煇, 眞水無香' 참된 빛은 번쩍이지 않고, 참된 물엔 향기가 없다.
기사를 스크랩했습니다.
스크랩 페이지로 이동 하시겠습니까?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