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김치의 재료들(왼쪽부터 채소류, 양념류, 젓갈류)질시루
다음은 첫째 편 “윤숙자 교수가 풀어내는 우리 김치 이야기”로 ‘김치 그 역사 속으로/김치의 분류 및 종류’입니다. 먼저 ‘김치’란 말은 <침채(沈菜)→팀채→짐채→김채→김치>로 변하였다고 하지요. 그리고 ‘삼국사기(三國史記)’,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음식지미방(飮食知味方)’, ‘규합총서(閨閤叢書)’,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등 옛 문헌에 나오는 김치이야기를 다룹니다.
이어서 김치의 분류와 종류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김치는 우선 김치류, 깍두기류, 동치미류, 절임류, 짠지류, 식해류 등으로 구분하는데 이것을 세분하면 100여종이 훨씬 넘는다고 합니다. 또 주재료로 구분하면 배추김치류 11종, 무김치류 21종, 나물김치 20종, 섞박지 5종, 파김치 5종, 어패류 및 육류김치 10종, 해조류 김치 4종, 물김치류 19종, 기타 김치류 12종 등 107종이나 된다고 하네요.
여기에선 또 지역에 따른 김치의 종류도 보여주고, 계절별 김치도 소개합니다. 분류에 따른 종류도 구체적으로 나열되어 있고요. 어쨌든 우리나라 김치의 종류가 이렇게 많다니 이것은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고 있음이 분명합니다.
둘째 편은 “재료 고르기부터 담그기까지 김치 맛내는 법”, “맛있게 저장, 숙성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재료 하나하나를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으며, 배추 절이는 방법과 버무리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곤 가정에서의 김치 보관 요령을 세세하게 일러주고 있으며, 항아리 등 저장용기와 칼 등 도구들 그리고 ‘김치광’까지 사진을 찍어 상세히 소개합니다.
대한민국 대표김치 111가지 종류 담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