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용 옆집에서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

[백운동천을 따라 서촌을 걷다 33] 이완용 집 옆, '보안분실'

등록 2016.08.31 11:41수정 2016.08.31 11:41
6
원고료로 응원
a

포털사이트 '다음' 지도에 나타난 ‘부국상사’가 옥인동 공안분실의 위장명칭이다. ⓒ 유영호


짐승의 공간, 부국상사

앞서 들른 이완용 가옥(관련 기사 : 서촌에 '역적 3관왕' 이완용의 집이 있다)을 통해 우리가 한말-일제강점기에 있었던 매국의 역사를 상상했다면, 그 바로 옆에는 해방 이후 박정희정권 이래 불법 구금과 고문이 자행되었던 또 다른 음습한 공간이 위치해 있다.


포털 '다음' 지도에 '부국상사'로 표시된 이곳의 정식명칭은 '옥인동 보안분실'이다. 보안분실이란 이적행위나 국가안보에 위해가 되는 행위(국가보안법 위반, 간첩행위 등)를 한 사람을 체포해 조사하고, 방첩 목적을 위해 대한민국경찰청 보안수사대가 설치한 기관으로, 옛 '공안분실'이 이름을 바꾼 것에 불과하다.

a

1985년 당시 민청련의장 김근태가 남영동대공분실에 끌려가 22일간 받은 고문을 다룬 영화 <남영동 1985>(2012, 정지영 감독)에서 전기고문하는 장면 ⓒ 정지영


1985년 민추위 사건으로 체포된 김근태 전 민청련 의장이 22일간 혹독한 고문 속에서 보낸 '짐승의 시간'을 신념으로 버티며 기억해낸 고문기록으로 인해 세상에 그 잔혹함이 알려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뒤 1987년 대학생 박종철을 고문으로 숨지게 한 곳이 바로 '남영동 공안분실'이다.

이런 끔찍한 일을 저지르며 남영동 공안분실이 더 이상 숨길 수 없는 처지가 되자 지금은 경찰청인권센터로 변신한 뒤 일반에게 공개되고 있다. 하지만 이곳 옥인동을 비롯한 다른 공안분실은 여전히 건물에는 어떠한 간판도 없이 자신의 존재를 숨기고 있다.

최근 영화 <남영동 1985>로 제작 상영돼 다시금 고문의 기억을 되살렸으며, 이러한 과거로 인하여 우리는 공안분실이란 말을 들으면 바로 '고문'이란 단어를 떠올린다.

a

이완용 가옥 바로 옆에 위치한 옥인동 공안분실 ⓒ 유영호


공안분실이 바로 이 옥인동 45-21번지에 위치해 있다. 조선 최고의 매국노 이완용과 윤덕영 집 사이에 위치한 옥인동 공안분실.1979년 설치돼 37년 간 있으며 마을 터줏대감 행세를 한다. 그 위치가 나로 하여금 무한한 상상을 불러 일으킨다.


물결이 구슬같이 곱다 하여 이름 지어진 옥류동천과 인왕산에서 각 한 글자씩 따와 지어진 '옥인동'에서 지난 100년간 '매국'과 '고문'이 자행되었다는 생각에 씁쓸할 뿐이다.

a

서울경찰청 지금 현재 옥인동 공안분실이 위치한 곳에 새롭게 만들어질 보안수사대 통합청사조감도 ⓒ 서울시


a

옥인동 일대의 주민단체 회원들이 이 지역에 공안분실 새롭게 지어지는 것에 대하여 반대하는 광고물 ⓒ 유영호


한편, 지난 5월 서울시경은 이곳 옥인동 공안분실이 위치한 이곳에 지하2층, 지상4층의 보안수사대통합청사를 지을 안건을 통과시켰고, 이에 이곳 주민단체연합은 이를 저지시키기 위하여 대립하고 있다.

서울에 존재하고 있는 공안분실

a

위 표는 2012년 국정감사 당시 행정안전위원회 백재현의원 보도자료를 일부 수정보완한 것이다. ⓒ 유영호


2012년 국정감사 때 백재현 의원에 의해 밝혀진 공안분실은 전국적으로 총 25곳이 있으며 이 가운데 이미 경찰청 인권센터로 탈바꿈한 남영동 공안분실을 제외하고도 서울에만 5곳이 있다.

이중 홍제동에 위치한 것이 경찰청 본청 소속이며, 나머지 이곳 종로구 옥인동을 비롯하여 동대문구 장안동, 서대문구 대신동, 양천구 신정동 등 4곳의 공안분실이 보안분실로 이름만 바꾼 채 그대로 존재하고 있다.

이곳은 일반 경찰서에서 조사받는 경우와 다르다. 피의자는 명패도 간판도 없는 이곳에 끌려와 외부와 단절된 상태에서 조사를 받기 때문에 그 자체로 엄청난 심리적 압박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처럼 은밀하게 보안분실이 존재하는 한 '밀실수사' '인권침해'라는 과거의 악몽이 재연될 수 있는 가능성은 상시적으로 존재한다.

a

서대문구 홍제동 공안분실 ⓒ 유영호


a

동대문구 장안동 공안분실 ⓒ 백재현의원 보도자료


a

양천구 신정동 공안분실 ⓒ 백재현의원 보도자료


a

서대문구 대신동 공안분실 ⓒ 백재현의원 보도자료


#옥인동대공분실 #옥인동공안분실 #서촌기행 #이완용가옥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7년 만에 만났는데 "애를 봐주겠다"는 친구
  2. 2 아름답게 끝나지 못한 '우묵배미'에서 나눈 불륜
  3. 3 '검사 탄핵' 막은 헌법재판소 결정, 분노 넘어 환멸
  4. 4 스타벅스에 텀블러 세척기? 이게 급한 게 아닙니다
  5. 5 윤 대통령 최저 지지율... 조중동도 돌아서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