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이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병기
"최근 한국 가수가 없는 K팝 그룹이 등장하면서 'K없는 K팝, K없는 K콘텐츠'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류의 수용 현상이 확장되면서 일어나는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나라마다 자생적 팬덤이 생기고 취향은 다변화합니다. 한류가 이질화되는 것이 아니라 영역과 위상이 더 커지는 과정이죠."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하 진흥원, KOFICE) 원장의 분석이다. 최근 사회 일각에서 한류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의 시각이 존재하지만, 한류는 계속 진화하고 있다는 진단이다. 정 원장은 "이제 K 없는 한류는 '비욘드 K' 즉 K를 넘어서야 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한류의 새 지평을 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2월 23일 서울 상암동에 있는 진흥원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를 후원하는 10만인클럽 회원인 정 원장을 만났다. MBC에서 교양PD로 '인간시대' 'PD수첩' '이제는 말할 수 있다' 등 시사교양과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제작했고,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회장 등을 역임했던 그는 2021년부터 진흥원 원장으로 재임하면서 한류 활성화를 위한 각종 활동을 해왔다.
"한류 비결은 콘텐츠의 힘... 서사적 매력과 주제의 보편성"
▲ [이 사람, 10만인] “한류 1등 공신의 한명은 김대중 전 대통령”...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원장 인터뷰
#한류 #정길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 김병기
우선 정 원장은 "한류는 30년 전 동북아에서 시작되었지만 동남아, 중동을 거쳐 전 세계로 확산됐고, 그 사이 플랫폼은 지상파에서 유튜브, OTT, SNS 등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됐다"면서 플랫폼이 급속도로 다변화하는 상황에서 한류가 지속가능했던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한류의 인기 비결은 콘텐츠의 힘입니다. 상상력과 창의성 그리고 서사의 매력과 주제의 보편성으로 세계적인 호소력을 획득하고 있습니다. 할리우드나 여타 국가에서 줄 수 없는 차별점이 있고, 한국 콘텐츠만의 세계관이 있는 것이죠."
정 원장은 이어 한류 콘텐츠 힘의 원천에 대해 "격변의 한국 현대사와 압축 성장에서 오는 한국의 사회적인 문제가 작품에 완성도 높게 구현되고 있고, 산업화와 민주화는 한류의 선행조건이었다"라면서 "여기에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려는 창·제작자들의 고뇌와 노력이 있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역사와 문화적 토양 속에서 한국적이지만, 세계적 보편성도 획득한 콘텐츠가 디지털 IT 시대를 맞아 폭발적으로 터져 나왔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