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관련 카페와 지자체가 손을 잡는다면

농촌이 매력 있는 공간으로 거듭날 것. 봉화 은어축제 모범

등록 2007.08.08 21:52수정 2007.08.10 10:2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2007년 8월 봉화은어축제
2007년 8월 봉화은어축제정태평
콘크리트와 아스팔트로 둘러싸인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흙냄새 맡으며 자연과 함께 살고 싶은 분들이 모여 활동하는 인터넷 카페나 사이트가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이 생겼다.


도시민들은 귀농 결심을 하고 농사지을 터와 집지을 터를 구하면서부터 행정적인 절차를 몰라서 겪는 어려움과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야할 현지인들과의 갈등으로 인해 시작부터 좌절과 마음고생을 심하게 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마땅한 해결책이나 적절한 조언을 해주는 창구가 없다보니 귀농과 관련된 카페나 사이트를 통하여 먼저 귀농하신 선배님들이 정착하기까지 숱한 어려움을 몸소 부딪치며 극복해나갔던 체험담도 들어보고 귀농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와 실지로 귀농을 하였을 때 많은 도움을 얻기도 한다.

지자체에서도 현재의 어려운 농촌 현실을 외부적인 탓으로만 돌리지 말고 탁상행정에서 벗어나 발로 뛰며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가슴으로 고민하면서 대책을 세우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다.

정태평
각 지자체에서 지역을 알리고 지역활성화와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취지로 다양한 행사나 이벤트를 추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다 더 내실 있는 중장기적인 정책과 행정을 펼쳐 실지로 그 지역에 내려와 뿌리를 내리고 살려는 도시민들을 상대로 맨투맨 방식으로 접근하여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해소해주고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을 때 귀농을 막상 실행하기에 앞서 막막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두려움이 앞서기도 하는 귀농자들에게는 무한한 믿음과 신뢰감이 생기고 백배 힘과 용기를 얻어 새로운 삶의 터전에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알차게 일구어 나갈 것이다.

여기서 각 지자체에 한 가지 제안을 드린다면 귀농을 하기위해 귀농과 관련된 사이트나 카페에서 다양한 연령층의 회원분들이 소통을 하고 정보를 나누며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귀농관련 사이트나 카페와 지방자치단체가 연계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한다면 농촌 인구 유입에도 상당한 효과를 얻을 것이다.

그 좋은 예로 이번에 봉화군에서 7월 29일부터 8월 5일 까지 은어축제를 하였는데 봉화지역으로 귀농을 염두에 두고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한 카페와 서로 공감대가 형성되어 특별히 부스를 마련해 주셨다.

정태평
봉화를 찾는 사람들의 카페는 봉화라는 한정된 지역을 염두해 두고 시골살이에 필요한 정보교류와 소통을 위한 작은 모임터 이다.


2007년 1월에 카페가 만들어졌으며 회원수는 540여명으로 회원 직업들은 농부, 공무원, 교사, 회사원, 개인사업, 자영업등 다양한 직업군에 연령층을 보면 40대에서 50대가 가장 많은 편이다.

은어축제기간에 외지인들이 봉화를 많이 찾을텐데 그 중 귀농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군청 담당자가 귀농인들을 위해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사업과 귀농에 필요한 전반적인 상담도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주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봉화를 찾는 사람들 카페 이름으로 봉화군청에 협조 공문을 보내게 되었다.


군청에서 검토한 결과 부스를 마련해 주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보내왔고, 회원들의 후원금과 찬조품으로 행사를 진행하였다.

축제에 참석한 사람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축제도 즐기시고 이 부스를 찾아 평소에 귀농에 대한 궁금한 내용도 상담하고 회원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정보도 얻는 참으로 뜻 깊고 유익한 자리가 아니었나 싶다.

이처럼 각 지자체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지역축제가 축제로만 끝날 것이 아니라 더 나아가 귀농과 관련된 사이트나 카페와 각 지자체가서로 손을 잡는다면 농촌 인구 늘리는데도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것이며 더불어 도시민들이 농촌에 이주하여 정착하게 되면 삶의 새로운 가치와 보람을 느낌은 물론 농촌지역사회의 활력증진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본다.
#귀농 #농촌현실 #지역활성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4. 4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 큰일 났다... 윤 정부, 또 망칠 건가
  5. 5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