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증장애인 생존권을 보장하라!"

경기지역 장애인 단체들, 평택시청에서 농성중

등록 2008.12.27 12:26수정 2008.12.27 12:26
0
원고료로 응원
중증장애인 생존권리 보장 촉구 및 시장 면담을 위한 경기도 집중 결의대회 26일 오후 2시 평택시청 후문에서 장애인들이 "생존권 보장과 평택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중증장애인 생존권리 보장 촉구 및 시장 면담을 위한 경기도 집중 결의대회26일 오후 2시 평택시청 후문에서 장애인들이 "생존권 보장과 평택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김용한
▲ 중증장애인 생존권리 보장 촉구 및 시장 면담을 위한 경기도 집중 결의대회 26일 오후 2시 평택시청 후문에서 장애인들이 "생존권 보장과 평택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집회를 하고 있다. ⓒ 김용한

크리스마스이브조차 편안하고 즐겁게 보내지 못하고, 차디찬 평택시청 현관문 밖에서 철야 농성을 한 장애인들이 있다.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상임대표 김병태)와 경기도쟁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회장 이형숙), 평택장애인이동권연대 등 단체 활동을 하는 장애인들과 활동보조인들이다.

 

이들이 이날 집회에서 요구한 내용은, 장애인 활동 보조인 예산 대폭 확충과 송명호 평택시장 사과와 면담이다. 이들이 이 혹한에 옥외 농성을 시작한지 26일로 나흘째다. 천막도 없다. 첫날인 23일에 천막조차 빼앗겼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포기하지 않고 그냥 날바닥에서 농성을 한다. 그 추운 밖에서 밥도 해 먹는다. 평택시에서 현관문조차 걸어 잠가, 민원인들도 빙빙 돌아다녀야 함은 물론, 농성하는 장애인들이 화장실조차 이용할 수 없다.

 

위 단체들은 지난 달 26일 장애인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는 요구안을 갖고, 평택시청과 1차 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이달 9일에는 부시장실에서 교통행정과와 복지행정과의 공식입장을 요구하는 2차 간담회를 거졌다.

 

엄동설한, 평택시청 현관 밖에서 식사하는 장애인들 26일 오후 1시반, 경기도 평택시청 현관앞. 휠체어 장애인들이 집회를 앞두고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벌써 나흘째 이렇게 평택시청 현관앞에서 노숙 생활을 하고 있다.
엄동설한, 평택시청 현관 밖에서 식사하는 장애인들26일 오후 1시반, 경기도 평택시청 현관앞. 휠체어 장애인들이 집회를 앞두고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벌써 나흘째 이렇게 평택시청 현관앞에서 노숙 생활을 하고 있다.김용한
▲ 엄동설한, 평택시청 현관 밖에서 식사하는 장애인들 26일 오후 1시반, 경기도 평택시청 현관앞. 휠체어 장애인들이 집회를 앞두고 점심 식사를 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벌써 나흘째 이렇게 평택시청 현관앞에서 노숙 생활을 하고 있다. ⓒ 김용한

그런 노력의 결과로 22일에는 송명호 평택시장도 만날 수 있었다. 하지만 면담 도중 중증장애인 서명석씨가 극도로 흥분하며 탁자를 치는 일이 벌어졌다. 서씨는 중증 뇌병변 장애인이어서 그의 말을 알아듣기는 정말 어렵다. 그런데 송 시장이 서씨를 가리키며 "면담 자리에 뭐, 저런 사람을 데리고 왔냐?"고 화를 내며 나가 버렸다.

 

한 장애인은 "사회복지를 전공했다는 시장이 중증 장애인의 전 생애를 깊이 헤아려 세심하게 배려해 주지는 못할 망정, 그 향해 '저런 사람' 어쩌구 하며 장애인을 극도로 비하하는 발언을 했기 때문에 우리 장애인들은 도저히 그 모욕을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이 문서로 요구한 3대 요구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활동 보조 서비스 생활 시간 지원을 확대하라

둘째, 활동 보조 서비스의 이용자 자부담을 지원하라

셋째, 2~3급 장애인들을 위한 활동 보조 서비스를 지원하라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블로그 "김용한의 용한생각"(http://blog.naver.com/pcds21)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2008.12.27 12:26ⓒ 2008 OhmyNews
덧붙이는 글 이기사는 블로그 "김용한의 용한생각"(http://blog.naver.com/pcds21)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평택시 #장애인 #활동보조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학박사 성공회대 외래교수 함께가는둥근세상 댕구리협동조합 상머슴 조합원 아름다운사람들식품협동조합연합 의장


AD

AD

AD

인기기사

  1. 1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은퇴로 소득 줄어 고민이라면 이렇게 사는 것도 방법
  2. 2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남자를 좋아해서, '아빠'는 한국을 떠났다
  3. 3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32살 '군포 청년'의 죽음... 대한민국이 참 부끄럽습니다
  4. 4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소 먹이의 정체... 헌옷수거함에 들어간 옷들이 왜?
  5. 5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서울중앙지검 4차장 "내가 탄핵되면, 이재명 사건 대응 어렵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