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국에 녹색당이 필요한가?

등록 2011.10.06 16:12수정 2011.10.06 16:12
0
여러 초록 그룹과 함께 한국의 녹색당을 추진하고 있는 '초록당사람들'은 세계적으로 유일한 국제적 정치 네트워크인 '지구 초록(GLOBAL GREENS, 글로벌 그린)'의 멤버십을 가지고 있다.

글로벌 그린(GLOBAL GREENS)은 2001년 캔버라에서 새천 년에 초록(Green)이 되는 것이 뭘 의미하는지에 대해 정의한 '지구 초록 헌장(CHARTER OF THE GLOBAL GREENS)'에 합의한 초록 정당들과 정치적 운동들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다. 글로벌 그린은 지구적 안전을 위한 기초로서 비폭력과 국가들, 사회 내부와 개인들 사이의 평화와 협력의 문화를 위한 노력에 헌신할 것을 선언했다.

지구는 모든 사람을 먹여 살리기에는 충분하지만 한 사람의 욕심을 채우기에는 부족하다.
그 동안 과학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한 성장은 인류에 번영을 가져왔다. 그러나 성장 지상주의가 만들어 낸 무한 경쟁과 무분별한 개발은 이제 생태계의 자정 능력과 복원 능력의 한계를 넘어섰다.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로 인한 기후 변화, 생태계 교란, 자원 고갈, 환경오염을 지구가 감당할 수 없어 지금 성장은 오히려 인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이다. 개발과 성장을 바탕으로 풍요는 또한 사회적 약자와 다음 세대 그리고 다른 생명체의 목숨을 담보로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자연을 인간의 욕망을 실현시키기 위한 도구로 보는 인식의 오류에서 발생한 것이다. 자연이 인간에 속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연에 속해 있는 것이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와 더불어 자연에 기대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 없는 연약한 존재이다. 그런데도 우리는 핵, GMO, 줄기세포 등 통제되지 못한 과학기술로 자연을 마음대로 조작하고 있다. 불완전한 인간에게 신의 능력을 주는 이런 과학기술은 인류를 멸망에 이르게 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와 확률을 증가시킨다. 이는 마치 어린 아이에게 수류탄과 같은 무기들을 갖고 놀게 하는 것과 같다.

그리고 성장에 대한 맹신은 총량적 경제 성장 후 분배를 내세우고 있지만 경제 성장 과정에서 약자를 소외시키고 분배의 정의가 이루어지지 못해 빈익빈 부익부가 극대화되어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대적 위기가 기존 보수와 진보의 가치로는 극복될 수 없음을 깨닫고 있다. 우리는 이에 대안으로서 지역 순환 생태적 자립 공동체를 중심으로 하는 사회 구조의 전환과 지속가능하고 잠재적 위협이 배제된 적정기술의 활용을 요구한다.

또한 모두가 행복한 삶은 물질적인 것으로는 충족될 수 없으며, 서로가 보살피고 사회에 필요한 존재로서 존중받는 것으로부터 충족될 수 있다고 본다. 이에 우리는 지나친 경쟁에서 오는 불신과 증오의 사회에서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믿음과 평화의 사회를 지향한다. 환경 파괴와 빈익빈 부익부를 심화시키는 개발과 성장으로부터 환경의 보존과 분배를 통한 풍요를 목표로 한다.


우리는 정당이 아닌 정당으로 권력 획득이 목적이 아닌 정책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중앙집권화된 권력을 지역과 시민들에게로 되돌려 준다. 획일화되고 경직된 제도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유동성 있는 제도를 추구한다. 효율과 성과보다는 모든 구성원들이 직접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접근성과 다양성을 보장해 모든 구성원이 주인이 되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한다.

우리의 정치는 생활과 거리가 먼 정치인들만의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의 다양성을 보장하고 다양성 간의 충동을 직접 참여해 조율하고 합의하는 생활 정치이다.


우리는 글로벌 그린이 합의한 다음의 '지구 초록 헌장'의 가치를 실현하는 초록 전환을 실천한다. 생태적 지혜, 사회 정의, 참여 민주주의, 비폭력, 지속가능성, 다양성 존중 등이다.

우리는 우정과 낙관주의 그리고 유머와 함께 개인적으로 정치적으로 서로 지원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 서로 즐기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프랑스, 호주, 일본, 캐나다, 영국, 브라질, 미국, 독일에는 있지만 한국에는 없는 녹색당의 주인은 바로 지금 당신입니다. ^^

덧붙이는 글 | 조상우님은 초록당사람들 회원입니다. 녹색당은 12월 초 창당, 2012년 총선 참가를 준비하고 있으며 초록당 사람들은 녹색당 창당에 참께 하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조상우님은 초록당사람들 회원입니다. 녹색당은 12월 초 창당, 2012년 총선 참가를 준비하고 있으며 초록당 사람들은 녹색당 창당에 참께 하고 있습니다.
#녹색당 #초록당 #초록당사람들
댓글

초록정당을 꿈꾸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3. 3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