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도트 게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메인화면
V BURSTER 개발자 블로그
V Burster(브이 버스터)는 1인 개발자가 만든 인디 슈팅게임으로 제작에는 총 3주가 걸렸다고 한다. 보통 모바일 게임이 짧으면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준비 기간이 들어가는 걸 생각한다면 이 게임은 굉장히 짧은 시간에 만들어진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더 놀라운 점은 원래는 3일을 제작기간으로 잡았다는 점이다. 처음에 간단한 프로젝트로 잡았던 게임이 이것 저것 붙어서 커졌다고 하는데, 아마 인디 게임 개발하는 사람이라면 공감할 내용이기도 할 것이다.
이 게임의 스토리는 스마트폰에 바이러스가 침투하였으며 인간형 안티 바이러스인 주인공 이브(iiv)가 이들을 제거한다는 내용이다.
흥미로운 점은 적으로 등장하는 바이러스의 이름인데 이 이름은 실재했던 컴퓨터 바이러스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다 쓴 점이다. 예를 들어 적으로 등장하는 캐스케이드(Cascade)는 1987년에 독일에서 처음 발견된 DOS 바이러스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을 실행하면 5분 후에 글자가 폭포처럼 떨어진다고 해서 이름이 폭포(Cascade)로 붙여졌다고 한다. 게임에서는 이러한 점을 살려 캐스케이드와의 전투에서는 적이 폭포 모양의 공격 무기로 주인공을 공격한다.
게임의 모티브로는 여러 게임이 차용됐는는데, 우선 상대방의 공격을 피한다는 점은 인기 플래시게임 AVOID N SURVIVE(어보이드 앤 서바이브)에서 가져왔다. 어보이드 앤 서바이브는 단순히 점프만을 할 수 있는 캐릭터가 적의 패턴에 맞춰 회피를 하는 게임으로 브이 버스터의 시스템 역시 이 점을 잘 활용하고 있다. 위를 향해 공격하는 부분은 갤러그의 공격방식과 흡사하며, 2단 점프는 콘트라의 점프 모션을 가져왔다.
캐릭터 콘셉트는 개발자가 구글 플레이에서 밝혔듯이 옛 PC-98의 감성을 불러 일으키는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을 기초로 하고 있다. PC-98은 일본의 NEC가 개발한 컴퓨터 기종으로, 1980년대 일본의 컴퓨터 게임은 대부분 이 기종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브이 버스터는 이 때 만들어진 게임의 그래픽을 콘셉트로 하였기에 주인공과 적 캐릭터들에게서 고전의 향기를 느낄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