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사회, 미국인들도 이젠 명상이 필수입니다

샌프란시스코, 미국 대도시 사는 많은 이들이 명상을 생활화합니다

등록 2024.08.30 13:37수정 2024.08.30 13:38
1
원고료로 응원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해 현재 한국과 미국 샌프란시스코를 오가며 선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기자말]

미국인에게 이제 명상은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이나 일회성 이벤트가 아닙니다. 특히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가 활발한 샌프란시스코와 베이에리어 사람들은 높은 수준의 연봉과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견뎌내야 합니다.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쉬지 않고 노력해야 하는 그들에게 명상은 이제 취미가 아닌 필수인 것입니다. 뛰어난 근무 환경, 자유로운 출퇴근, 비싼 식당과 자동차, 아름다운 날씨 등 누구나 살고 싶어하는 샌프란시스코이지만, 상상을 초월한 경쟁을 위해서 무언가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저는 지난 7월부터 미국으로 돌아와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선 명상(Chan Meditation)"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차와 선 명상" 또는 "하이킹과 선 명상" 등 다양한 선 명상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선 명상을 소개하고 있는데, 놀랍게도 수업을 시작하자마자 꽤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게다가 참여자 중 90%이상은 이미 수년 간 명상을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를 굳이 찾아온 그들에게 묻습니다.

"여러분 이미 명상을 하고 있다면, 저를 찾아온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미 본인이 하고 있는 명상과 선생님에 만족한다면 어째서 '미국 선(American Chan)', 즉 선 명상을 배우러 오셨나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하이킹(Hiking)과 선명상" 샌프란시스코 법장사는 매주 토요일마다 "하이킹과 선명상"을 통해 종교나 인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선명상을 배워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고 있는 "하이킹(Hiking)과 선명상"샌프란시스코 법장사는 매주 토요일마다 "하이킹과 선명상"을 통해 종교나 인종에 상관없이 누구나 선명상을 배워서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현안스님
이들은 명상을 하고 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합니다. 잡념이 너무 많아서 명상에 집중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또는 마음챙김이나 호흡명상, 소리명상, 요가명상 등으로 마음의 평화감을 경험했지만, 일상 또는 직장에서 압박 또는 스트레스가 생기면 쉽게 무너진다고 토로합니다.

마음챙김의 한계


저는 미국인들에게 그들이 배운 명상에는 큰 문제가 있다고 말해줍니다. 마음챙김, 호흡명상, 기공, 요가, 알아차림 등 무슨 명상법이든 명상을 하면 우리는 평소에 경험할 수 없는 차분함과 평화감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자연스럽게 그 평화감과 좋은 기분을 갈구하게 되고, 반대로 일상에서 부딪히는 소음, 나쁜 냄새, 싫은 사람, 불편한 환경 등에 더 큰 거부감을 만들어 냅니다. 계속 더 평화감을 추구하고, 명상 속으로 들어가며, 명상의 평화감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을 묵살합니다. 그래서 그런 명상의 기반은 너무 빈약합니다.


샌프란시스코 법장사의 "차와 선명상" 샌프란시스코 법장사에서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차를 마시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선 명상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법장사의 "차와 선명상"샌프란시스코 법장사에서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차를 마시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선 명상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현안스님

미국인들조차 여기까지는 고개를 끄덕이며 잘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결가부좌나 반가부좌로 앉아야 한다고 말하면 그때부터 마음속의 갈등은 시작됩니다.

그래서 각 개인에 따라서 얼마나 더 멀리 발전할 수 있는지는 대가를 치를 각오가 얼마나 있는지 따라 좌우됩니다. 세상에 모든 것엔 치러야 할 대가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인들조차 이런 말도 안되는 자세로 앉기 위해서 땀을 흘리고, 눈물을 흘리며 훈련을 시작합니다.

지속적인 발전

선 명상에서 지속적인 발전은 필수입니다. 지속적인 발전이 있으려면 더 큰 도전을 겪어야 합니다.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만, 받아들일 수 있는 방식으로만 명상하면 발전이 없습니다.

반드시 결가부좌로 앉아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부좌는 가장 좋은 자세이고 빠른 길입니다. 결가부좌를 할 수 없다면 반가부좌라도 하면 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입니다. 명상은 열심히 노력하고 정진해야하는 것입니다.

명상을 하다가 다리가 아프면 더 편하게 앉아서 기분 좋아지려고 노력하는 명상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방식은 일시적으로 기분만 좋아질 뿐이지 큰 결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선 명상의 핵심은 선정의 힘 즉 집중도를 키우는 것입니다. 선정의 힘이 커질수록 자연스럽게 더 잘 집중할 수 있고, 더 건강해집니다. 불편한 사람들 사이에서도, 어려운 상황에 놓여도 선정의 힘이 생기면 마음은 더 편안할 것입니다.

불편한 사람들 사이에 있다가 조용한 곳에서 혼자 명상하면서 평화감을 즐기는 것만 명상의 전부가 아닙니다. 이미 명상으로 작은 평화감을 얻었다면 이제 한단계 업그레드가 필요한 때입니다. 명상에서 키운 힘과 기술로 불편한 사람들 사이에서, 싫어하는 사람도 조금씩 더 인내할 수 있는 것이 진정한 선 명상입니다.

결가부좌의 불편함, 싫어하는 사람에 대한 거부감을 피하고 싶은 바로 그 순간 조금만 더 참아보세요. 그것이 선정의 힘을 얻을 수 있는 작은 비밀입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브런치에도 실립니다.
#선명상 #미국불교 #미국명상 #샌프란시스코 #명상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위산사에서 영화스님의 제자로 출가했고, 현재 분당 보라선원에서 정진하며 선 명상과 대승불교를 지도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한식에 빠진 미국 청년, 이걸 다 만들어봤다고?
  2. 2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경찰까지 출동한 대학가... '퇴진 국민투표' 제지에 밤샘농성
  3. 3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민교협 "하나마나 기자회견... 윤 대통령, 정권 이양 준비하라"
  4. 4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김 여사 감싼 윤 대통령, 새벽 휴대폰 대리 답장 일화 공개
  5. 5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박순찬의 장도리 카툰] 제가 사과드리겠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