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비트 2024' 홍보 포스터
보건복지부 제공
'랩비트 2024'는 힙합과 록, 케이팝 등 여러 장르를 다루는 뮤직 페스티벌로, 올해로 개최 10주년을 맞이한다. 이번 행사에는 박재범, 나스(Nas), 엄정화, 장기하 등 35개 팀이 출연할 예정이다.
또한 '담배없는 폐(肺)스티벌'은 지난 8월 26일 시작된 청소년 흡연 예방 캠페인과 연계하여 노담(No담배) 메시지를 담은 노담쏭(song)을 직접 만들어 보는 '노래로 말한담' 캠페인을 현장에서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보건복지부는 "현장 참여를 위해서는 홍보 부스에 비치된 태블릿PC나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해 친구, 가족 등이 노담이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가사를 작성하면 인공지능(AI) 음원 생성 기술의 도움을 받아 즉석에서 노담쏭 제작 및 확산이 가능하다"면서 "K-POP, 힙합, 발라드 등 장르 선택도 가능해 MZ세대가 즐겁게 노담에 대한 생각을 표현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청소년 흡연 예방 노담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노래로 말한담' 캠페인은 디지털 기반의 참여형 캠페인으로, 노래를 매개로 재미와 독창성을 더해 노담 메시지를 확산하고자 하는 취지를 담았다. 이 캠페인은 올해 11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캠페인 사이트(nodam.kr)에서 상시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