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솔루션은 한국전력 같은 기존 조직의 저항이 크다고 지적했다. 사진은 한국의 전력 계통을 설명한 기후솔루션의 유튜브에서 발췌함. (출처:기후솔루션 유튜브)
기후솔루션
- 재생에너지를 둘러싼 논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LNG(천연가스)와 같은 연료를 기반으로 재생에너지를 점진적으로 늘려가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현재 재생에너지가 에너지 수요를 맞출 수 없는 상황인가요?
정 : "저는 LNG를 거쳐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해요. 모든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대체하자는 게 아니에요.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탄과 가스를 빠르게 줄이고, 그 자리를 재생에너지로 채우자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정부는 LNG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나라의 풍력과 태양광 기술은 충분히 발전했어요. 잠재력을 고려하면 재생에너지로도 우리나라 대부분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상황이에요. 물론 재생에너지를 둘러싼 오해가 있어요. 예를 들어, 태양광 설치에 대해 '설치할 땅이 없다', '우리나라는 산지가 많아 적합하지 않다'라는 이야기가 있죠.
하지만 태양광 설치는 빌딩 옥상, 주차장, 건물 외벽 등에서도 충분히 가능하거든요. 모든 에너지원에는 장단점이 있죠. 재생에너지도 마찬가지고요. 하지만 지구 평균온도 상승 1.5도씨로 제한하려면 재생에너지는 꼭 필요합니다. 재생에너지의 단점은 보완하면 되고, 지금 기술로 충분히 보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