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에서 가장 인상에 남는 이는 진주에서 만난 식당 사장님이다. 이들의 취지를 알게 된 그는 자신도 누구보다 지역 감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동서화합 해소책을 내 놓았고 순례단은 그의 명연설에 그저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었다.
같은 뜻을 가져준 것만 해도 고마운데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 그들에게 그는 정성이 담긴 봉투를 내밀었고 한사코 뿌리치려던 순례단은 결국 감사함을 표시하며 그의 정성을 받았다.
순례단이 받은 사랑은 이루 말할 수 없고 이는 모두 다 동서화합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사람 사는 곳이기에 모두가 다 이들의 뜻에 호응해 준 것은 아니다. 대표적 수구세력 신문의 이름을 단 차량의 주인은 지나가면서 상스러운 손짓을 하기도 했고 부산에서 만난 사람들의 냉담한 표정과 시장에서 마주친 할머니는 이런 것 아무리 해도 동서화합은 안 된다는 부정적인 말을 하기도 했다. 아마도 이러한 것들이 순례단을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들은 이러할 때마다 어서 하루 빨리 우리 사회에 불신이 벽이 무너지고 서로 사랑하는 마음이 싹트기를 기원했다.
바느질 걸음은 걸음일 뿐이다.
어떤 이는 이들의 걸음을 다분히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다고 말할 지도 모른다. 실제로 취재하러 온 몇몇 언론사는 끊임없이 이들과 특정 정치인과 연계시키려는 질문을 해 왔다. 그 때마다 단호히 그들은 대처했다.
주국전 씨는 자신의 걸음을 이렇게 말한다. "단지 개인적으로 운동삼아 걷는 것 뿐이다." 그리고 이렇게 당부한다. "절대로 자신과 특정 정치인과 연계시키지 말라"고... 비록 이번 행사에 특정 단체 회원들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이는 친목 차원에서이지 정치적 목적이나 의도는 없었다.
참고로 첫날에는 이들을 취재한 언론사가 그리 많지 않았지만 행사가 끝나갈 무렵에는 중앙언론사부터 케이블 방송에 이르기까지 이들의 여정을 방해할 정도로 많이 왔었다. 하지만 오직 오마이뉴스만이 이들의 출발부터 도착까지 함께 했고 가장 객관적인 보도를 했다고 자부한다.
이러한 수많은 여정끝에 1월 11일 그들은 무사히 민주공원에 도착했고 그들이 정성스레 담아서 가지고 온 5.18묘역의 흙을 뿌렸다. 진정 이 땅에 동서화합이 이루어지고 사랑하는 세상이 되기를 바라면서...
그리고 그들은 그렇게도 보고싶던 가족들을 만났고 가족들은 그들의 손을 어루만지며 그 동안의 고생을 격려하고 함께 기쁨을 나누었다.
민주공원에 뿌려진 5.18의 흙
최종 도착지였던 민주 공원에서 도착 성명을 낭독하던 주국전씨는 솟구치는 감정을 도저히 주체할 수 없어서 몇 번이나 울먹였다. 그는 한 가지 바램이 있다며 이렇게 이야기했다. "꿈같은 이야기이지만 팝송 'Imagine'의 가사처럼 국가나 종교가 필요 없는 세상 탐욕이나 굶주림이 없는 그저 인류애가 넘치는 행복한 세상이 되길 꿈꾼다. 그리고 정말 이유없는 미움은 사라지기를 간곡히 바란다."
모든 일정을 마치고 다시 자신들의 보금자리로 돌아간 이들은 평소와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 이들에게도 바느질 걸음은 이제 아련한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허나 주국전씨에게는 이제 시작이다. 아니 우리 모두에 동서화합은 이제부터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풀어야 할 명제이다. 부디 순례단의 앞날에 항상 행복이 함께 하기 기원하고 이 땅에서 더 이상 지역 감정과 동서화합이라는 말이 쓰이지 않는 그 날이 오길 기원한다.
그 동안 순례단을 격려해준 모든 분과 기사를 봐준 독자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바느질 걸음 기사를 마친다.
<순례단의 여정 총 정리>
- 총 거리 320km
- 국도(지나간 순) : 15, 29, 27, 17, 18, 19, 2, 14, 25, 7
- 지방도 : 60, 58, 30
- 강 : 섬진강, 낙동강, 화개강, 황천강, 남강
- 여정 :
광주 - 5.18묘역 - 담양군(고서면 - 청평면 - 대덕면 - 무정면) - 곡성군(옥과면 - 겸면 - 삼기면 - 곡성읍 - 오곡면 - 죽곡면) - 구례군(월동면 - 구례읍 - 마산면 - 토지면) - 화개장터(화개면 탑리) - 하동군(화개면 - 악양면 - 하동읍 - 적량면 - 횡천면 - 북천면) - 사천시(곤명면) - 진주시(내동면 - 진주시내 - 문산읍 - 진성면 - 사봉면 - 일반 성면 - 이반 성면) - 마산시(진전면 - 진북면 - 진동면 - 마산시낸) - 창원시(동읍) - 김해시(진영읍 - 한림면 - 김해시내) -
부산 광역시 - 시청 - 부산 민주공원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