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홍일고 수험생 85% 수시모집 합격

3학년 학생 280명 수시모집 통해 진학

등록 2003.12.09 10:53수정 2003.12.09 11:34
0
원고료로 응원
지방의 한 고등학교에서 3학년 학생 85%가 수도권 명문대를 포함한 수시모집에 합격해 공교육의 가능성을 열어줬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전남 목포 홍일고등학교(교장 임통일)는 올 3학년 학생 338명 가운데 서울대 3명을 포함해 수도권 대학에 140명을 합격시키는 등 총 280명이 수시모집을 통해 진학하게 됐다.

목포 홍일고등학교
목포 홍일고등학교정거배
목포는 고교입시 비평준화 지역으로, 이 학교는 기존의 지역명문 고교와는 달리 중상위권 학생들을 모집, 1학년부터 수시모집에 대비해 학력 수준별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생활관(기숙사)에서 담임교사와 함께 3년 동안 생활하면서 집중강의를 통해 학력을 향상시켜 온 점도 진학률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요 과목 성적을 체크한 뒤 학력 수준별로 수업프로그램을 만들어 차별화 교육을 시도해 왔다.

학력 수준별 내실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홍일고 임통일 교장은 “1학년 때부터 학생들이 자기 학력수준에 맞는 대학과 학과를 미리 선정해 준비하는 등 내실있는 학교 교육에 중점을 둔 결과 합격률을 높이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교사들이 학교 기숙사에서 함께 생활하는 등 남다른 제자사랑과 자기희생정신이 좋은 결과를 가져 온 것 같다”고 전했다.

올 대입에서 이 학교 3학년 7반의 경우 전체 학생 35명 가운데 32명이 수도권 대학에 합격하기도 했다. 배용식(43) 담임교사는 “수시모집 선발 기준에 특별지도와 체계적인 내신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진학지도를 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반 학생 35명 중 32명을 수시모집에 합격시킨 배용식 교사
반 학생 35명 중 32명을 수시모집에 합격시킨 배용식 교사정거배
배 교사는 “1학년부터 내신 관리를 위해 생활관을 운영, 부족한 교과에 대한 보충학습과 자율학습을 유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 학교는 또 1학년부터 3년 동안 각 교과 담당교사가 학생들의 특성과 재능을 파악하며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학력책임제를 실시해 온 점도 관심을 끌고 있다.


공교육의 성공 가능성 제시 주목

실제로 전 학년을 대상으로 수시모집에 대비, 구술면접과 심층 면접반을 운영해 왔고 담당교사와 학생들이 사회적인 이슈에 대해 토론을 하는 등 철저하게 대비했을 뿐 아니라 일대일 논술지도를 해 왔다.

이에 대해 배 교사는 “각 대학 면접관의 예상질문을 정리한 모의문제를 만들어 연습하기도 했고 두 달에 한 차례씩 대외 논술고사를 실시해 왔다”며 학교 생활관에서 소수 정예반을 편성해 집중 지도한 것도 합격률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으로 분석했다.

올 수시모집에서 서울대에 합격한 3학년 홍문기군은 “3년 동안 학교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구술면접반과 심층면접반에서 담당교사와 함께 학습하고 토론한 것이 큰 도움을 줬다“고 말했다.

이 학교 권욱 행정실장은 “자율 학습이 아닌 특강과 집중 강의 방식을 도입하는 등 교사와 학생 그리고 학교와 지역사회가 공교육에 대한 의지만 있으면 가능하다는 사실을 보여 준 사례”라며 이번 높은 합격률이 한 학교의 자랑거리로만 되기보다는 지역 교육계에서 공교육의 지표로 활용되기를 기대했다.

지역의 입시 전문가들도 “학부모들의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사교육 보다는 내실 있는 공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목포 홍일고등학교는 고교입시 평준화 기간인 지난 83년부터 10년동안 지방 학교로서는 드물게 서울대 총 62명을 포함 명문대학에 150여명을 합격시켜 지역 명문고로 부상했으며, 지난해에는 수시모집 전국 최우수 고등학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2. 2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3. 3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이런 곳에 '공항'이라니... 주민들이 경고하는 까닭
  4. 4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5. 5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사다리 타고 올라간 동료의 죽음, 그녀는 도망치듯 시골로 갔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