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광주동구, 총선후보 신경전 치열

김경천 의원측 입당 불허 조치에 김대웅 측 맹비난

등록 2003.12.31 18:35수정 2004.01.07 10:17
0
원고료로 응원
a

입당 문제를 둘러싸고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김경천 의원(왼쪽)과 김대웅 변호사. ⓒ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민주당 광주동구지구당(위원장 김경천)이 유력한 경선 상대자의 입당을 불허하는 등 개운치 않는 행보로 구설수에 오르고 있다.

29일 민주당 광주 동구지구당은 이례적으로 성명서를 발표해 김대웅 변호사(전 광주고검장)의 입당불허 결정에 대해 다시 한번 해명에 나섰다.

김대웅 변호사는 지난 15일 민주당 광주시지부 사무실에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입당과 더불어 동구에서 내년 총선 후보 경선에 나설 뜻을 밝혔다. 그러나 광주 동구지구당은 지난 24일 김경천 의원의 유력한 경선 상대로 거론돼 온 김 변호사에 대해 '도덕성 우려'를 이유로 입당 불허 결정을 내렸다.

동구 지구당이 거론한 도덕성이란 '이용호 게이트' 사건을 말한다. 김 변호사는 지난 2일 이 사건과 관련한 1심 선고 공판에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고, 현재 항소를 제기한 상태다.

김경천 의원 측 "불허결정, 총선 승리 위한 필연적 조치"

이미 지난 24일 보도자료 형식을 빌어 입당불허 결정을 알린 바 있는 동구지구당이 다시 31일 성명서를 낸 것은 이번 결정이 김경천 의원과 김 변호사측 간의 '세 싸움'으로 비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지구당은 성명서에서 "1심 판결에 실형을 선고받아 향후 당의 도덕성에 침해를 가할 우려가 있는 사람까지 입당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며 "입당을 불허하는 것은 당을 지키고 총선 승리를 위한 필연적인 조치였다"고 주장했다.

김경천 의원측은 "김대웅씨는 일반당원이 아니라 공직선거 후보자로서의 자격이어서 더 높은 도덕성이 요구된다"며 "1심에서 형을 받은 사람이 더구나 공직후보로 나서면 당에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말했다.

김대웅 측 "남들이 웃을 일, 사당인가 공당인가"

김대웅 변호사 측은 동구지구당의 입당불허 결정에 반발하며 26일 중앙당에 이의신청을 하는 등 강력히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김 변호사 측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중인 사건을 문제삼아 입당을 불허한 것은 정당 관례상 있을 수 없는 유치한 작태"라며 "이번 결정은 강력한 경선 상대자의 입당을 불허함으로써 경선 자체를 원천 봉쇄하려는 음모"라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측은 "중앙당 차원에서 100만 당원 배가운동을 독려하고 있는 마당에 선별적으로 자기들한테 우호적인 사람들만 받아들이는 것은 남들이 웃을 일"이라며 "사당도 아니고 어떻게 공당에서 이럴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 동구지구당은 입당 불허결정과 관련해 최근 강운태 사무총장의 발언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강 사무총장은 27일 <광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확정 판결전 무죄 추정의 원칙'을 들어 "입당거부는 경선을 막겠다는 의도"라고 지적한 바 있다.

"왜 남의 지구당 일까지 이래라 저래라 하느냐"

김경천 의원의 보좌관인 정경준씨는 "입당 허가여부는 지구당에 권한이 있다"며 "왜 남의 지구당 일까지 이래라 저래라 하느냐"고 강운태 사무총장을 겨냥했다. 정 보좌관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은 (사무총장) 권한 밖의 일"이라며 "사무총장은 당원자격심사위의 제청 권한만 있지 당원자격심사위 권한은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김경천 의원과 김대웅 변호사간의 치열한 신경전이 펼쳐지기 시작한 것은 지난 11월부터다. 당시 박태성 동구의회 의장 등 무소속 의원 6명의 입당 및 복당 신청 과정에서도 한차례 홍역을 치른 바 있다.

김대웅 변호사 측은 이들의 입당 및 복당 신청을 크게 환영한 반면, 김경천 의원은 김 변호사에 대해 '염치없는 일'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동구지구당은 서약서 미제출 등을 이유로 이들의 심사를 유보하다 뒤늦게 주동연 의원 등 3인에 대해 입당을 허가한 바 있다.

총선후보 예비경선을 앞둔 동구지구당의 불협화음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동구지구당은 최근 일부 당직자의 해임과 관련해서도 당사자들로부터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22일 해임된 박종열(전 광주시의원)·김종민 전 부위원장(전 지구당 사무국장) 등은 후보선출 방법을 결정하는 상무위원직을 겸하고 있어 또 다른 의혹을 사고있다.

박종열(54)씨는 "부위원장직은 지구당 개편대회에서 인준을 받는 위치여서 절차상에도 문제가 있다"며 "총선을 앞두고 지지세력을 구축하려는 것 아니냐"고 반발했다.

한편 민주당은 김대웅 변호사의 이의제기에 따라 29일 당원자격심사특위(위원장 전갑길 의원)을 구성, 심사를 거쳐 최종 입당여부를 판단할 방침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이사장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