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쪽으로 가! 여기 뚫린다! 저기 막아!"

함께하는시민행동, 대통령탄핵안 가결처리 속기록 공개

등록 2004.03.25 22:07수정 2004.03.26 10:33
0
원고료로 응원
("말조심 하세요" 하는 의원 있음),
("무슨 공개투표를 한다고 그래" 하는 의원 있음)
("조용히 해! 자격도 없어! 선거법 위반한 사람이 무슨 법을 지켜!" 하는 의원 있음)
("쿠데타를 중단하라" 하는 의원 있음)
("3월 12일은 수치의 날이다" 하는 의원 있음)
("언론인들! 저 공개투표 하는 것 정확하게 찍어 놔요!" 하는 의원 있음)
("감표위원이 지금 뭐 하는 거야!" 하는 의원 있음)
("잡아, 잡아! 방심하면 안돼!" 하는 의원 있음)
("막아, 막아!" 하는 의원 있음)
("저쪽으로 가! 여기 뚫린다! 저기 막아!" 하는 의원 있음)

패싸움 광경을 옮겨놓은 듯한 이 기록은 바로 3월 12일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가결시킨 국회 본회의장 속기록 중 일부다. "'속기하면 안돼!'하는 의원 있음"이라는 대목까지 등장하는 이 속기록에는 당시의 급박하고 어수선한 상황이 그대로 드러나 있다.

pdf 파일로 저장된 대통령탄핵소추안가결 속기록 전문은 함께하는시민행동이 총선관련 자료를 검색하던 중 국회 홈페이지에서 발견한 것. 함께하는시민행동은 웹사이트를 통해 이를 공개했다.

몸싸움을 하며 쏟아내는 발언 아닌 발언들은 모두 기록으로 남았다. 속기사들은 이 발언들을 괄호로 묶어 보통의 발언과 구분했으나 발언자까지는 기록하지 못했다.

오전 11시 22분에 개의해서 '대통령(노무현)탄핵소추안(유용태·홍사덕 의원 외 157인 발의)'을 34분만에 통과시키고 11시 56분에 산회한 3월 12일 국회 본회의 속기록은 "의장 박관용: 의원 여러분! ("사회 보시면 안 됩니다"하는 의원 있음) (장내 소란)"으로 시작해 "대한민국은 어떤 경우가 있어도 계속 전진해야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로 끝난다.

아래는 속기록 전문.

(인터넷참여연대에 실린 기사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김건희 "우리 오빠" 후폭풍...이준석 추가 폭로, 국힘은 선택적 침묵
  2. 2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컴퓨터공학부에 입학해서 제일 많이 들은 말
  3. 3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박근혜 탄핵 때와 유사...지역에서 벌어지는 일들
  4. 4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2천만원 깎아줘도..." 아우디의 눈물, 파산위기로 내몰리는 딜러사와 떠나는 직원들
  5. 5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쌍방울 김성태에 직접 물은 재판장  "진술 모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