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총선 부산유권자운동연대가 민주공원 민주항쟁기념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정연우
'2004총선 부산유권자운동연대'(이하 부산유권자연대 www.busanvote.net)에서 부산지역 각 후보들의 자질, 정책, 가치관 등의 기초자료와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좋은 후보'를 선정, 발표했다.
부산유권자연대는 4월 9일 오전 10시 부산시 민주공원 야외극장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좋은 후보' 선정은 단순히 인물에 대한 지지운동이 아닌 다양한 정책성향과 실현가능성 그리고 각 후보로부터 받은 '정책공약 이행서약서' 등을 동시에 발표함으로써 유권자들의 선택에 긍정적 판단자료로 제공하는 적극적 유권자참여운동이라고 밝혔다.
또한 좋은 후보의 선정기준으로 도덕성, 활동경력, 그리고 향후 전문성 발휘여부를 통한 판단에 기초를 두었다고 한다.
한편 부산유권자연대는 좋은 후보 선정에 앞서 선정대상 자체에서 제외하는 국민심판 대상자로 대통령 탄핵의결에 찬성한 현역의원 10명을 발표했다. 이들 국민심판 대상자 선정사유는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제1조에 의거한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부산유권자연대는 기자회견자리에서 선거법 논란을 우려해 '국민심판대상자' 후보 이름은 거론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