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선언 2004>를 전시하고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정문.박소영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평화'로 요즘 내가 자주 곱씹고 있는 화두이기도 하다. 사실 주제만 보고 흐린 날씨에도 여기까지 찾아왔다. 소주제를 소개하면, 1. 전쟁과 전쟁의 참화, 테러리즘, 반전, 전쟁의 고통과 상처 2. 평화를 위협하는 것들, 특히 분단의 고통과 상처, 일상 속에 감추어진 폭력과 억압, 3. 평화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인간학적 접근 등이다.
이제, 이러한 주제를 뒷받침 하는 세계적인 미술가들의 200여 작품을 감상할 차례다. 전시관 입구에 놓여진 작품 중 가장 먼저 내 눈길을 사로잡은 작품은 평화의 반대적 이미지를 한번에 표현한 검은 캔버스. 그 어두운 화면 속엔 부릅뜨다 못해 눈알이 밖으로 튕겨져 나갈 것 같은 분노의 시선이 담겨져 있다.
내 머리엔 3·15 부정선거 시위로 4·19의 도화선이 되었던 김주열 열사 이미지가 퍼뜩 그려진다. '이렇게 시작하는구나. 처음부터 인상적인 작품에 다리 품을 팔아 찾아온 값을 톡톡히 하는구나!' 싶었다. 사실 이번 전시작들은 지극히 관념적일 것이라 예상을 했던 터였다. 내겐 '평화'란 단어가 이론적인 수준에만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조심스레 낙관하며 바라보는 작품들의 면면은 이랬다. 퍼포먼스를 여러 사진으로 엮어 단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작품, 하얀 공간에 관객이 직접 들어가 반사된 자신의 그림자가 조형물과 함께 어우러져야 완전한 작품이 되는 아이디어 작품 등….
그러다 전쟁의 흔적을 여실히 보여 주는 작품 한 점을 만났다.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이라크 전쟁, 그 속에서 사람들이 남긴 삶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작품, 이름하여 '이라크에서 온 편지'이다.
불에 그을리다 만 가족 사진들, 탱크가 짓밟고 지나가 찌그러져 있는 캔, 누가 썼을지 모르는 라이터, 그리고 누렇게 바랜 종이에 서너 장을 넘겨 쓴 긴 편지. 이 모든 것들이 불바다의 사막, 그 참담한 땅에서 바람에 쓸려, 또는 보관이라는 명분의 비닐 봉지 속에 담겨 이 먼 곳, 내 앞에까지 오게 되다니….
선 자리에서 고개를 돌리니 일본에 의해 저질러진 무차별적인 폭력을 묘사한 작품들이 고개를 내민다. 역사적인 사실들을 단호하고 거침없이 표현한 그림은, 미술에 문외한인 내가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쉬웠다.
작가의 작업 과정이 관람자에게 드러나는 작품도 있었다. '놀라운 세상'이란 제목이 붙은 이 작품은 멀리에서도 눈에 띄었다. 각국 어린이들이 평화의 메시지와 그림을 그려 넣은 명함 사이즈 만한 종이를 붙여 만든 반타원형의 벽은 하나의 건축물처럼 보인다. 관람객들은 그 안으로 들어가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의 이야기를 소리 없이 들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