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정 언론재단 이사장 사실상 사의 표명

28일 오전 간부회의에서 밝혀... "더이상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

등록 2004.12.28 12:27수정 2004.12.28 15:36
0
원고료로 응원
a 박기정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박기정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 권우성

최근 이사장 재선임을 두고 논란을 빚고있는 한국언론재단 박기정 이사장이 28일 사실상 사의표명에 가까운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박 이사장은 '사퇴'란 구체적인 표현은 언급하지 않았다.

박 이사장은 이날 오전 팀장급 이상이 참여한 간부회의에서 이사장 재선임과 관련, "정상적 임명절차를 밟겠다"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이어 "오늘 오후 문화부에 임명 제청을 하겠지만 장관이 어제 거부방침을 밝혔으므로 거부될 것이니까 그럼 끝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이사장은 이날 낮 <오마이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장관이 임명거부한다고 말했는데도 임명제청를 하는 것은 그게 원칙이니까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이사장은 그간 논란과 관련, "원칙과 법도에 맞게 정당한 임명절차를 밟겠다는 것인데 사퇴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졌다"고 해명했다.

또 "연임하겠다, 안하겠다 차원이 아니고 원칙에 따르겠다는 것인데 더 이상 간접적 표현을 쓸 수 없어 오늘 입장을 밝히게 된 것"이라며 "노정선 이사와 나는 이미 재단발전을 위해 '나이스하게 하자'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또 박 이사장은 "어제 임명절차를 밟으려 했는데 관할부처 장관이 오전에 임명거부의 뜻을 밝힌 상태에서 제청을 하면 마치 반발하는 것 같아 내지 않았다"며 "그래도 원칙이니까 오늘 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이사장은 그동안 자리에 연연해서가 아니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박 이시장은 "오늘 간부회의에서도 '우리 임기는 31일까지이므로 종무식까지 다 하고 마지막에 웃고 헤어지자'고 얘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노조의 사퇴요구에 대해 박 이사장은 "사퇴라는 말을 (내가) 하지 않느냐고 자꾸 그러는데 그 표현이 적절하지 않다"고 일축했다. 31일까지는 정해진 임기이고, 임기를 다하겠다는 것인데 무슨 사퇴냐는 게 박 이사장의 항변이다. 또 문화부 장관의 임명을 거쳐 1월1일부터 임기가 다시 시작한 상황도 아닌데 사퇴라는 표현을 쓰는 게 맞지 않다는 것.

또 이날 간부회의에 참석한 노정선 사업이사도 “파문이 이렇게 커질 줄 몰랐다”고 밝히면서 "결말을 좋게 맺었으면 한다”고 말해 박 이사장과 행보를 같이 할 뜻을 나타냈다.


박 이사장의 갑작스런 입장 선회에 대해 언론재단의 한 관계자는 “문화부가 임명 거부 입장을 강력하게 고수하고 있고 노조까지 반대투쟁에 본격적으로 들어가는 등 파장이 커진 게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하지만 박 이사장은 자신이 물러나는 이유가 문화부 등 정부의 압력 때문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자진사퇴'로 못박는 것은 틀린 표현”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7일 저녁부터 박기정 이사장 반대투쟁을 위한 밤샘농성에 들어간 한국언론재단 노조는 이날 오전 출근시위에 이어 낮 12시 현재도 이사장실에서 자진사퇴를 촉구하며 계속 농성을 벌이고 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민주언론운동협의회(현 민언련) 사무차장, 미디어오늘 차장, 오마이뉴스 사회부장 역임.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현재 노무현재단 홍보출판부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난리도 아닙니다" 농민들이 올해 벼 빨리 베는 이유
  2. 2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이러다가 대한민국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3. 3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자기들 돈이라면 매년 수억 원 강물에 처박았을까"
  4. 4 "X은 저거가 싸고 거제 보고 치우라?" 쓰레기 천지 앞 주민들 울분 "X은 저거가 싸고 거제 보고 치우라?" 쓰레기 천지 앞 주민들 울분
  5. 5 지금도 소름... 설악산에 밤새 머문 그가 목격한 것 지금도 소름... 설악산에 밤새 머문 그가 목격한 것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