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춘 박은옥 <평화 그 먼 길 간다>탁현민
<평화, 그 먼 길 간다> 거리 콘서트가 예정대로 무사히 치러졌습니다. 비가 금방이라도 쏟아져 내릴 듯한 무거운 하늘이 도시를 짓누르고 있는 9일 오후 7시, 공연장 맞은편 가로수에 '범대위'에서 준비한 공연 플래카드가 걸리고, 공연 준비 스태프들이 트럭에서 장비들을 내리고 교보문고 옆 노상의, 건물에 붙은 녹지 쪽으로 살짝 들어간 공간에 음향 기기들을 설치하고, 판화가 이철수씨가 특별히 디자인한 공연 막을 설치하고 또 특별히 준비한 CD로 아리랑 음악이 힘차게(?) 터져 나오면서 "평화, 그 먼 길 가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음악은 힘찰 뿐더러 또 비장하기도 한, 북 장단과 단순한 아리랑 멜로디가 연주되는 곡이었지만 정태춘씨는 이 음악이 마음에 든다고 공연 앞뒤의 시그널 음악으로 계속 준비해 주십사 부탁했습니다.)
그런데 박은옥씨는 (공연 중에) 이 음악을 들으면서 왠지 너무 비장한 느낌이 들었다고…. 우리가 무슨 독립운동을 하는 것도 아닌데… 라고 웃으며 말했습니다.
평통사(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 식구들, 범대위(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원회) 집행부 분들, 평택대책위와 팽성대책위 분들이 속속 도착하면서, 일부 외국인들과 정태춘 박은옥의 팬카페 회원들이 합류하면서 작은 객석이 보도블록 위에 마련되고, 30여명의 관객들을 위한 첫 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클레멘타인' 가사 고친 '나의 사랑 나의 고향'
예쁜 무대 뒷막을 배경으로 잘 준비된 무대에 정태춘씨가 먼저 나와 무반주로 첫 곡 '나의 사랑 클레멘타인'을 불렀습니다.
[나의 사랑 나의 고향]
(미국 민요 "나의 사랑 클레멘타인" 멜로디에...)
1. 도두리 벌 가로질러 철조망 지나가고
성조기가 펄럭이고 나팔 소리 울리면
나의 사랑, 나의 고향 상처 아니 아플꼬
빼앗기고 찢겨지면 상처 어찌 아플꼬
2. 대추리도, 황새울도 한두 푼에 내주고
무너지고 메워지고, 미군의 땅이 되면
나의 사랑, 나의 고향 어디 가서 만날꼬
빼앗기고 사라지면 어디 가서 만날꼬
3. 작은 놈이 뺏어다가 큰 놈한테 바치고
기어이 대국의 군대 군화발에 밟히면
조선 처녀 조선 처녀 어디 가서 숨을꼬
노리개로 몸 팔리면 누가 다시 품을꼬
4. 넓고 넓은 대륙 끝에 작은 나라 한반도
조상 대대 피 땀 묻은 소박한 사람의 땅
나의 사랑 나의 사랑 나의 사랑 동포여
우리 땅을 빼앗는데 너는 어딜 갔느냐
노래가 끝나고, <수진리의 강> 반주음악이 나오면서 박은옥씨가 입장하고, 노래하고, 노래 중간에 간단하게 인사하고…. 그리고, 약간의 감회를 이야기 하고 정태춘씨의 <시인의 마을> <북한강에서> <봉숭아> 등으로 이어지고 <리철진 동무에게>까지….
특별한 초대 손님들
기획단이 이 공연을 준비하면서 매 공연마다 문화예술인을 중심으로 초대 손님을 모시자, 그 분들이 이 싸움에 이후에도 함께 하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자는 의견이 있었고, 소수의 대상자 명단도 작성되었지만 그래서 이철수씨와 시인 도종환씨의 일정까지 확정되었지만, 최종적으로 유보되었습니다.
거리 공연이 얼마간의 자기희생을 필요로 하는 일이고, 언론 홍보를 안 하는 관계로 관객들도 아주 작은, 보는 이에 따라서는 대단히 썰렁한 공연이 될 터인데 거기에 초대 손님을 모시는 일은 적절치 않다는 정태춘씨의 입장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척 공연에는 특별한 초대 손님이 없었고 대신에, '팽성대책위'에서 올라오신 분이 소개되고 그 분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부가 시작되었습니다. 시간 관계상 <들 가운데서>가 생략되고 바로 <마클 일병에게>라는 새 노래가 시 낭송과 함께 시작됐습니다. 혹시, 이 시의 견해에 의의가 있으신 분은 공연 뒤에 말씀해 주십사 하는 부탁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