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프로그램 인기... TV는 만능해결사?

<느낌표-눈을떠요>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등 문제 해결 프로그램 늘어

등록 2005.11.16 14:03수정 2005.11.16 15:23
0
원고료로 응원
시력을 상실한 사람들에게 각막이식 수술을 해주는 MBC의 <느낌표-눈을떠요>나, 입양아의 부모를 찾아주는 KBS <해피 선데이-지금 만나러갑니다>는 일종의 사회적인 문제들에 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방송 프로그램이다.

지난 1일 처음 방송된 이후 주로 가정폭력을 다루고 있는 SBS의 <긴급출동 SOS24>나 SBS <실제상황! 토요일-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는 가정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들이다.

요즘 이른바 이런 문제 해결, 솔루션 프로그램이 점차 더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솔루션 프로그램은 시청자들에게 정보나 오락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적인 도움을 주는 것들을 뜻한다.

시력을 잃은 사람들에게 각막이식 수술을 해주는 MBC <느낌표!>의 한 코너인 '눈을떠요'
시력을 잃은 사람들에게 각막이식 수술을 해주는 MBC <느낌표!>의 한 코너인 '눈을떠요'iMBC
이런 프로그램들의 특징은 문제를 진단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는 데 있다.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고민이나 문제는 비단 한 개인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당사자의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그 문제와 고민을 사회적으로 환기시켜 함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이제는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의식주 그리고 대인관계, 가정문제에까지 나서고 있다.

하지만 이런 프로그램이 유익한 것만은 아니다. 최근 방영된 SBS의 <긴급출동 SOS24> '10살 꼬마의 폭력성'편에서 문제가 되었듯이 첫 방송에 무조건 자극적인 소재나 화면을 다루어 인지도를 높이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공익성을 가장한 흥미 위주의 소재주의에 빠지는 경우도 많다.

한편으론 충격적인 사례가 시청자들에게 시각적 자극을 강하게 줄 경우 세상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강화하거나 일반화할 가능성이 많다. 예를 들면 아들이 어머니를 폭행하는 사례가 매우 많다고 인식하게 하는 것이다.

또 솔루션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단기간에 효과를 보일 수 있는 사례들에 집중하고 있다. 전문가들의 조치와 해결은 좀더 장기적으로 연구하고 분석한 이후에 개입되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할 때도 있다. 사람의 심리와 행태에 관한 경우 형사적 해결이나 단기적인 심리치료만으로 해결될 수 없는 성질인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도 마찬가지다. 단기성에 집착하는 것은 대부분의 문제 해결프로그램이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다.


SBS <실제상황! 토요일>의 한 코너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SBS <실제상황! 토요일>의 한 코너인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SBS
이러한 프로그램이 범하는 오류는 이외에도 또 있다. 이들 프로그램은 출연자들의 사생활을 무조건 노출시켜 사생활 침해나 인권침해를 불러오기도 한다. 프로그램 제작자들은, 과다한 노출은 문제해결보다는 사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야 할 것이다.

사생활 침해, 인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에 찍힌 내용에 대해서 출연자에게 사전, 사후 동의를 반드시 받을 필요가 있다. 또한 신생 프로그램들이 초반에 프로그램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자극적인 장면을 고의로 삽입하는 반복적인 행태를 바로잡아야 한다.


아울러 앞으로 솔루션 프로그램이 방향성을 좀더 다양하게 모색할 필요도 있다. 심각한 문제도 다루어야 하지만 다양한 개인들의 꿈, 가족, 연인, 공동체 구성원들의 따뜻한 소망을 이루어주는 내용도 다뤄야 한다.

또 일회성에 그칠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연계되는 서비스가 돼야 할 것이다. 사람의 행동은 단 1회의 조치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각 방송국내에 솔루션 프로그램 전담기획팀을 마련해서 장기적이고 체계적으로 마련할 필요가 있다. 급조된, 단기간에 만들어낸 해결방안은 문제를 악화시켜 진정한 해결방안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당사자에게나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제는 많은 솔루션 프로그램이 방송되고 있어서 단기적이고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제작되는 솔루션 프로그램은 시청자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현실이 되고 있다. 오히려 발효 식품과 같이 오래 묵히듯이 제작한 솔루션 프로그램이 필요한 시점이다.

덧붙이는 글 | gonews에 보낸글 입니다.

덧붙이는 글 gonews에 보낸글 입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아무 의미없는 자연에서 의미있는 일을 위하여


AD

AD

AD

인기기사

  1. 1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징역1년·집유2년' 이재명 "이것도 현대사의 한 장면 될 것"
  2. 2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의사 아빠가 죽은 딸의 심장에 집착하는 진짜 이유
  3. 3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4. 4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남편 술주정도 견뎠는데, 집 물려줄 거라 믿었던 시댁의 배신
  5. 5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