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이 밝게 빛나던 그곳을 떠올리며(4)

폭설피해지역 자원봉사기

등록 2006.02.03 11:51수정 2006.02.03 11:52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잠자리가 바뀌어서인지 모두들 잠자리에 들지 못하고, 인터넷으로 서울에 있는 사람들과 채팅을 하거나 몇 명이 어울려 장기를 두었다. 늦은 밤 후포리 이장님께서 불시에 찾아 오셨다. 물론 자원봉사자들이 잠자리가 바뀌어 행여나 불편한 것이 없을까 하고 방문하셨던 것이었다.


자원봉사를 마치고 한적한 농촌의 길을 찍어 본 것입니다. 어쩌면 이 사진 한장이 농촌이 살아가는 길을 풍자하는 듯 해서 찍어 보았던 사진입니다.
자원봉사를 마치고 한적한 농촌의 길을 찍어 본 것입니다. 어쩌면 이 사진 한장이 농촌이 살아가는 길을 풍자하는 듯 해서 찍어 보았던 사진입니다.김경건
이장님과 함께 오신 마을 어르신과 이런 이야기 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 서울에서 따로 출발하신 지인께서 도착을 알리는 전화를 주셨다. 물론 얼굴을 아는 본인이 이장님과 함께 흥덕면사무소 근처까지 오신 지인을 모시러 나갔다. 가는 도중 이장님과 단 둘이 이야기를 나눌 시간이 있었는데, 농촌의 현실이랄까? 농촌이기 때문에 행정처로부터 무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다는 이야기를 듣곤 안타까운 생각이 많이 들었다.

과거 우리나라의 1차 산업이기까지 했던 농업이 2차 3차 산업이 등장하면서 외면 받을 수밖에 없음에 답답한 마음이 들었던 것이었다. 몇 가지의 질문과 대답이 오가고 그동안 농촌 탐문기에서 얻었던 결론을 이야기 해보았다. ‘기획경작, 농어촌에 맞는 금융안’등을 설명해보았다.

예상외로 이장님께서는 그런 방안이 생긴다면 농촌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일단 지금 농어촌의 현실은 연체이자로 쓰러져가는 농가를 구해야하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 아닐까 하는 말씀을 하셨다.

참 서글픈 생각이 많이 들었다. 우리나라가 국가라는 틀을 형성해올 때 그 안에서 먹고 살아가는 문제를 해결해주던 농어촌이었는데, 한순간 수출로 먹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외면을 받아야 할 수밖에 없다는 것에 어느 한쪽을 곱씹어 볼 수밖에 없었다.

가슴이 답답했다. “왜 이렇게까지 누군가를 죽여서 살아가야 하는가?”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어째든 이야기가 무르익고 어느 정도의 결론에 도달했을 때 쯤, 지인과 만나기로 한 장소에서 만났다. 그때 역시 후포리 이장님의 손길은 아주 거대한 뜨거움을 손에 쥔 듯 했다. 서로 인사하고 악수를 하고 물론 형식적인 면이 있긴 했지만, 후포리 이장님의 손길은 아주 달랐다.


모르던 사람들이 어느 날 찾아와 돕겠다고 하니 얼마나 반가웠겠는가? 사실 본인은 이러한 감정을 모른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왠지 어색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부분을 이장님께서는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 한 가지를 가르쳐 주신 듯 했고, 고맙게 받아들이는 사람 입장에선 더욱 고맙게 만드신 분이시기 때문에 존경스럽기까지 했다.

당일 늦게 찾아오신 손님 배웅을 해주신 이장님과 늦은 밤까지 마을 회관에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 안에서 농촌이 얼마나 어렵게 살고 있는지도 알게 되었다.


다음 편에 계속...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보수논객 정규재 "이재명 1심 판결, 잘못됐다"
  2. 2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남자선배 무릎에 앉아 소주... 기숙사로 가는 내내 울었다
  3. 3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단독] 조은희 "명태균 만났고 안다, 영남 황태자? 하고 싶었겠지"
  4. 4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중학교 졸업여행에서 장어탕... 이건 정말 '세상에 이런 일이'
  5. 5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사유화 의혹 '허화평 재단' 재산 1000억 넘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