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재건축연합 "당하고 있지 않겠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발해 공식 출범

등록 2006.05.02 21:11수정 2006.05.02 21:12
0
원고료로 응원
a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발해 출범한 서울시재건축연합회 조합원들이 결의문 낭독을 듣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반발해 출범한 서울시재건축연합회 조합원들이 결의문 낭독을 듣고 있다. ⓒ 정수희

정부의 잘못된 부동산 정책과 과도한 재산세 및 개발이익환수금 부과에 반발하는 서울시내 재건축 아파트 단지들이 공동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내 60여개 재건축 단지 대표는 2일 서울 강남구 강남구민회관에서 서울시재건축연합회 창립총회를 갖고 공식 출범했다.

이번에 출범한 서울시재건축연합회는 재건축 및 재개발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밖에 주택정책 관계기관의 주택정책 수립시 주민들의 의견의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재건축연합회는 강남구 개포동 주공 4단지 재건축추진위원장인 장덕환 위원장을 초대 회장에 선임했으며 각 구 단위로 1인을 부회장으로 선출했다. 현재 서울시재건축연합회에는 서울시내 53개의 아파트 단지가 회원으로 가입한 상태이다.

장덕환 회장은 "일부에서는 전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연합회와 한국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협회가 있는데 또 조직을 구성하느냐 하는 반발이 있는데 이번 서울재건축연합회는 서울시의 정책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결성된 것"이라며 "재건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서울시재건축연합회는 정부의 3ㆍ30부동산 대책은 조세정의 및 조세형평에 어긋나고 이 법이 시행되면 정부에서 주장하는 더불어 사는 사회를 생각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아파트 재건축에만 적용되는 미 실현이익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과연 합당하냐며 3ㆍ30부동산 대책의 즉각 철회도 촉구했다.


한편 창립총회가 진행되는 동안 국회에서 3ㆍ30 부동산 후속대책법안인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법'이 통과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조합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장 회장은 "자본주의 시장경제 원리에 맞지 않는 사회주의적인 법안인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법 통과는 사회주의 악법을 제정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또다른 조합원은 "정부의 잘못된 집값 정책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데 왜 우리가 피해를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번 3ㆍ30 부동산 후속대책법안들로 인해 잠시 부동산시장이 주춤하겠지만 결국 다시 부동산 가격은 오를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서울시재건축연합회는 ▲서울시는 재건축 용적률 현실화 ▲현실에 맞지 않는 층고 제한 해제 ▲위헌인 개발이익환수제법안 즉각 철폐 ▲재건축을 활성화해 주택가격 안정화 등을 요구하는 결의문을 낭독했다.

앞으로 서울시재건축연합회는 재건축 단지끼리 연대해 정부 입법 규탄 집회와 소송 등 공동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 강남내일신문 게재

덧붙이는 글 강남내일신문 게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강남내일신문이라는 지역신문에서 활동하는 기자입니다. 지역신문이다 보니 활동지역이 강남으로 한정되어 있어 많은 정보나 소식을 알려드리지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기사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전 '몰래 전봇대 150개', 드디어 뽑혔다 한전 '몰래 전봇대 150개', 드디어 뽑혔다
  2. 2 저는 경상도 사람들이 참 부럽습니다, 왜냐면 저는 경상도 사람들이 참 부럽습니다, 왜냐면
  3. 3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갚게 하자" "전세 대출 원금, 집주인이 갚게 하자"
  4. 4 국무총리도 감히 이름을 못 부르는 윤 정권의 2인자 국무총리도 감히 이름을 못 부르는 윤 정권의 2인자
  5. 5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단풍철 아닌데 붉게 변한 산... 전국서 벌어지는 소름돋는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