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우리사회 언론권력은 '불량상품'"

"결과에 대해 책임 안지고 배상도 안해... 불량상품 가차없이 고발해야"

등록 2007.01.04 18:08수정 2007.01.04 21:02
0
원고료로 응원
a

노무현 대통령(자료사진) ⓒ 오마이뉴스 이종호

노무현 대통령이 다시 한 번 언론에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불량상품'이라는 표현도 썼다.

노 대통령은 4일 오전 과천 정부청사에서 연 '2007년 경제점검회의'에 이은 과천청사 국장급 이상 공무원들과 나눈 오찬에서 마무리발언을 통해 "우리사회에서 가장 부실하고… 부실한 상품이 돌아다니는 영역이 어디지요?"라고 물은 뒤, "내 생각에는 미디어 세계인 것 같다"고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아무 대안도 없고 대안이 없어도 상관없고,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도 지지 않고 배상도 안 하고 그렇게 하는 상품이 하나 있지요?"라면서 "소비자 주권의 시대가 장차 해결해야 될 가장 큰 분야가 이 분야"라고 말했다.

이어 노 대통령은 "감시받지 않는 유일한 권력이 오늘 한국의 언론권력인데, 이건 소비자 행동으로만 제어가 가능한 분야"라면서 "인터넷이 어느 정도 제어를 해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불량상품 가차없이 고발해야" 언론 강하게 비판

@BRI@그러면서 노 대통령은 "공직 사회가 이 언론 집단에게 절대 무릎 꿇어서 안 된다"면서 "일반 국민들이 소비자 권리를 행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그래도 이만한 정부권력이라도 가지고 있는 이만한 집단에서 소비자 노릇을 제대로 해 주시길 바란다"면서 "불량상품은 가차없이 고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3일 청와대에서 있었던 신년하례회 보도와 관련해서도 "어제도 제가 신년 인사를 했는데 저는 돼지 한 마리를 잘 그렸다고 생각했는데 돼지는 어디 가 버리고 보도에 나온 것 보니까 꼬리만 딸랑 그려놨다"며 "그것도 밉상스럽게 그려놨다"고 말했다. 그런 뒤 노 대통령은 "찍힌 거지요, 제가?"라고 반문하며 "참여정부의 언론 정책이 괘씸죄에 걸린 것 아니냐"고도 했다.

노 대통령은 "저는 사실 매우 어렵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뭘 잘못했는가 매일 매일 돌아보고, 돌아본다. 할 일을 안한 것이 무엇인지도 보고 한다"면서 "제가 적어도 국정파탄의 주범으로 몰릴 만큼 국정위기를 초래한 책임자가 될 정도로 그렇게 큰 과오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시행착오야 더러 있지만, 그게 다른 시대의 정부, 또 우리가 이 시점에서 적절하게 기대할 수 있는 정부의 수준에 현저히 못 미치는 부실인가, 생각해보면 어쩐지 인정하기 싫다"고 털어놨다.

"공무원들마저 아니라고 평가하면 저는 설 땅이 없다"

그러면서 노 대통령은 "우리 공무원들은 대통령과 이 정부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 가끔 그런 생각을 한다"면서 "여러분들의 평가마저 정말 아니라고 한다면 저는 기대고 설 땅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요즘의 심경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이날 참여정부가 그동안 ▲혁신주도형 경제 ▲함께가는 경제-동반성장 ▲개방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정부혁신 ▲사회투자전략 ▲평화와 안정된 국가 등 '7대 전략'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노 대통령은 또, "옛날에 정치가 엉망이었는데도 우리 경제가 여기까지 온 것은 공무원들때문이라면서 여러분들이 여러분의 선배들이 국가를 지금까지 끌고 온 전체동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고 칭찬했다. 아울러 참여정부의 입법성과가 이전 정부들에 비해 훨씬 많으며,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법제처 보고도 소개하면서 "여기 빗대어 참여정부의 성과를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노 대통령은 "다음정부에 혹시 부담을 줄까 걱정하는 것은 부동산, 금융, 환율 정도"라면서 "위험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위험요인을 충분히 관리할만한 역량도 있고 긴장도 있다"는 자신감을 나타냈다.

"많은 문제들 내 임기 끝나는 순간 거의 해소될 것"

이른바 '중산층 몰락'에 대해서는 "자본주의 경제, 구조적인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한국은 97년 외환위기 때문에 매우 증폭되어 국민들에게 일시에 고통스럽게 다가오고 있다"며 "이 문제 때문에 여러분들이 지난 4년간, 그 전부터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게 좋은 평가를 듣지 못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노 대통령은 "이 문제를 단기간으로 해결방법은 없다"며 "해결책은 극단적으로 2가지로 갈라지는데, 한가지는 경제만능론이고 또 하나는 우리사회의 생산과 사회체계를 새롭게 편성해 나가야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후자 쪽의 전략을 고민해 왔고, 그 결과가 비전 2030"이라면서 "우리는 미국과 일본의 선례를 많이 차용하고 있는데 더불어 유럽의 사례도 많이 참고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또 "지금 대통령에게 많은 문제들이 제기돼 있지만 그 문제들은 다행히도 제 임기가 끝나는 순간 거의 해소될 것"이라며 "또 우리가 하던 방향은 크게 흔들리지 않고 그냥 갈 것"이라고 자신했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