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정보 안에 초과이윤이 있다

[홍용석의 부동산 과외 52] 효율적 시장이론 4

등록 2007.02.09 12:10수정 2007.02.09 12:10
0
원고료로 응원
먼저 현재의 정보를 가진 관우가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는 어느 정도의 수익을 얻게 되는지부터 살펴보자. 준강성 효율적 시장이란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현재의 정보까지가 반영되어 있는 시장이다. 따라서 이미 부동산 가격에 반영이 되어버린 현재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관우는 준강성 시장에서는 정상이윤 밖에 얻을 수 없다. 즉, 시장의 평균수익률, 남들이 얻는 만큼의 수익률을 얻는데 그친다.

그럼 이 경우는 어떻게 될까?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 미래의 정보를 가진 투자자 장비가 나타났다. 준강성 효율적 시장에서 미래의 정보를 분석하는 장비는 어는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정상이윤 이상의 수익, 즉 시장의 평균수익률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답은 '그렇다'이다. 왜 그럴까?

@BRI@투자자 장비가 있는 곳은 준강성 효율적 시장이다. 따라서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는 현재의 정보까지 반영되어 있다. 다시 말해서 현재시점에서 일반 대중에게 공개된 정보까지만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어 있다. 그리고 장비 외의 다른 투자자들은 현재의 정보만을 가지고 있고 현재의 정보만을 분석하고 있다.

그런데 장비는 아직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은 신선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정보는 아직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았다. 장비가 가지고 있는 미래의 정보가 어떤 지역의 '개발계획'이라고 가정해 보자. 이 개발계획이 일반 대중에게 발표가 되면 즉각적으로 그 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상승하게 될 것이고, 부동산 소유자들은 큰돈을 벌게 될 것이다.

현재의 정보만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 즉 미래의 정보가 없는 투자자들은 이 지역에 개발사업이 이루어질 것을 알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조만간 이 지역의 땅값이 크게 오를 것이라는 것도 알지 못한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개발계획이 공개적으로 발표된 후에야 이러한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이때는 이미 늦다. 개발계획이 공개된 후에는 시장의 평균 수익률, 즉 정상이윤 밖에 얻을 수 없다.

반면에 미래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 투자자 장비는 남보다 먼저 미래의 상황을 알 수 있게 된다. 그 지역의 땅값이 오르기 전에 미리 지가 상승을 예측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미래의 정보가 가져다주는 혜택이요, 힘이다. 그래서 장비는 남보다 한발 앞선 투자로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시장에는 준강성 효율적 시장까지 나타난다. 즉,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는 현재의 정보까지가 반영되어 있다는 것이다. 현실적인 부동산 시장에서 미래의 정보는 아직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았다. 여기에 부동산 투자의 매력이 있다.


현재의 부동산 가격에 미래의 정보는 아직 반영되어 있지 않으므로, 만일 미래의 정보를 입수한 투자자가 있다면 이 투자자는 시장의 평균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남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미래의 정보를 분석하면 남들은 모르고 있는 미래의 부동산 가격변화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부동산 투자는 곧 정보싸움이다. 정보가 부동산 투자수익을 결정한다.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우수한 정보를 가진 투자자는 남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게 된다. 아직 부동산 가격에 반영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초과이윤을 얻게 된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에서는 미래의 정보를 가진 투자자가 초과이윤을 얻게 된다. 많은 부동산 투자자들이 미래의 정보를 얻기 위해 그처럼 애쓰고 노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민박집에서 이런 이불을 덮게 될 줄이야 민박집에서 이런 이불을 덮게 될 줄이야
  2. 2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나무 500그루 가지치기, 이후 벌어진 끔찍한 일
  3. 3 81분 윤·한 면담 '빈손'...여당 브리핑 때 결국 야유성 탄식 81분 윤·한 면담 '빈손'...여당 브리핑 때 결국 야유성 탄식
  4. 4 윤석열·오세훈·홍준표·이언주... '명태균 명단' 27명 나왔다 윤석열·오세훈·홍준표·이언주... '명태균 명단' 27명 나왔다
  5. 5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단독] 명태균 "검찰 조사 삐딱하면 여사 '공적대화' 다 풀어 끝내야지"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