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의학드라마 행렬의 첫 테이프를 끊은 <하얀거탑>.MBC
2007년 의학드라마 행렬의 첫 테이프를 끊은 <하얀거탑>이 지난 11일 20회를 마지막으로 끝났다.
비록 온라인상에서의 이른바 '<하얀거탑> 신드롬'에 비하면 높지 않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그 완성도 면에서는 최고시청률의 <주몽>보다 낫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렇게 <하얀거탑>이 인기를 끌었던 이유로 가장 먼저 손꼽히는 것은 '뭔가 새로운 것'(Something New)이 있었다는 점이다.
그동안 한국의 의학드라마는 공간만 병원으로 바뀐 '로맨스 드라마'였지만, <하얀거탑>은 이야기의 중심에서 과감히 사랑을 버렸다. 대신 그 자리에 의학드라마이자 정치드라마, 그리고 법정드라마에 이르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그런데 과연 <하얀거탑>을 새롭다고 평가하는 것이 옳을까? 정말 이 드라마에는 뭔가 새로운 것이 있는가.
<하얀거탑>이 처음 방영이 되자 시청자들은 열광했다. 그 열광의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단순한 의학드라마가 아니라 삶이 녹아있는 작품이었기 때문이다. 의학드라마의 상징인 메스가 놓여있을 자리에 장준혁·이주완·노민국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명인대학병원 외과과장 자리 쟁탈전이 있었다.
한번이라도 집단과 조직이라는 테두리안에 있어 본 사람이라면 이러한 집단 내 권력싸움이 허구가 아니라 사실임을 깨달았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하는 많은 시청자들이 이 드라마에 더욱 깊이 빠져들었다.
이처럼 <하얀거탑>안에는 한국 드라마에서 볼 수 없었던 피비린내 나는 가슴 아픈 현실의 잔혹함이 담겨 있었고, 이 때문에 시청자들은 <하얀거탑>에 열광했던 것이다.
그런데 돌이켜 생각해보면 이러한 찬사가 <하얀거탑>을 향해 있어도 되는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 많은 시청자들이 알다시피, <하얀거탑>의 원작은 따로 있다. 일본의 기자 겸 소설가 야마자키 도요코의 동명소설 <하얀거탑>이 그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새롭다고 칭찬한 병원 내 권력 다툼과 정치드라마에서 법정드라마로 옮겨지는 긴장감 있는 전개는 결국 이 소설의 내용일 뿐이다. 즉 MBC <하얀거탑>의 새로움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얀거탑> 내용의 새로움은 한국 드라마 안에서의 새로움일 뿐, 하나의 문화 콘텐츠로서의 새로움은 없다고 할 수 있다.
문화 콘텐츠로서의 새로움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