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악관현악단 24회 정기연주회에서 정대석 작곡의 수리제를 협연하는 한양대 대학원에 재학 중인 박유림김기
5월은 푸르구나 우리들은 자란다... 5월하면 떠오르는 일이 참 많다.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등 고민 없이 누구나 맞이할 수 있는 기념일들이 즐비하다. 그런가 하면 5월의 첫날은 노동절로 열게 되고, 한국 현대사를 우울하게 장식한 5·16과 5·18이 5월을 마냥 푸르게만 지낼 수 없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세월 앞에 험산준령도 키를 낮추듯이 20세기의 암울한 기억도 이제는 점차 먼 기억이 돼가고 있고, 여전한 것은 정치 사회적 이슈와는 거리 둔 푸른 5월의 상념들뿐이다. 세월이 사람들을 이끌고 가는 방향에 대해서는 누구도 저항할 수 없는 노릇이다. 그렇다면, 어쨌거나 오월은 푸르고 볼 일이다.
5월의 첫날 저녁 무렵. 국립국악원 예악당은 온통 푸름으로 장식된 화원 같았다. 24회를 맞은 서울국악관현악단(단장 김정수)의 정기 연주회 '청출靑出'이 열렸다. 변함없이 지휘대에 선 이는 서울국악관현악단 상임지휘자 김성경 교수.
서울국악관현악단의 봄 정기연주회는 협연의 밤으로 구성되었다. 협연을 주로 하더라도 한 곡 정도는 협연자 없이 순수 관현악곡을 연주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 날 연주된 다섯 곡 모두가 협연자와 함께 하였다.
최세화가 거문고 협주곡 '한갑득류 거문고산조(정동희 편곡)'를, 최세윤이 가야금 협주곡 '춘설(황병기 작곡, 김희조 편곡)'을, 김보경이 대금 협주곡 '대바람소리(이상규 작곡)'를 순서대로 연주했다. 이어 박유림이 거문고 협주곡 '수리제(정대석 작곡)'를, 김혜민이 해금 협주곡 '상생(조원행 작곡)'을 서울국악관현악단과 연주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