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올자(스위스)와 제임스 전(서울발레시어터 상임안무가)가 나이 쉰을 목전에 두고 만들고, 무대에 선 합작품 '그래요, 김치 치즈'의 한 장면.김기
폭염경보가 내려진 28일 전라남도 목포시에서는 20회를 맞는 전국민족극한마당(2007 목포 전국우수마당극제전을 겸하는)이 폭염에도 아랑곳 않고 유달산 산바람에 기대어 열리고 있었다. 이번 전국민족극한마당은 최근 많은 축제들이 그러하듯이 다양한 장르를 마당극에 초청하여 관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었다.
특히 마당극하고는 어쩐지 거리가 멀 것만 같은 공연 하나가 눈에 띈다. 공연 제목이 '그래요, 김치 치즈'로 그것만으로는 공연내용은 전혀 가늠키 어렵다. 춤공연이라고는 하지만 장르 또한 뭐라고 딱히 말하기 곤란하다. 두 명의 늙수그레한 사내가 등장하는데, 두 사람 모두 발레리노 출신으로 현재 안무가, 무용수로 활동하고 있다.
그럼 이 공연은 발레? 발레리노 두 사람이 보이는 공연이니 발레라고 하는 것이 하등 이상할 일이 아니건만 그래도 어쩐지 어색하다. 그들이 서는 무대는 프로시니엄이 아닌 관객이 3면에서 지켜보는 마당극 스타일이다. 게다가 바닥도 춤을 위한 고무판이 아니라 마당극에 어울리게 천이 깔려 있었다.
공연 팸플릿과 무대 환경으로는 이들의 공연을 도저히 짐작하기도 어렵다. 뜨거운 여름해가 뉘엿뉘엿 질 무렵 민요패 소리왓의 '삼승할망(삼신할미) 꽃노래'가 제주 사투리와 민요로 문을 열고 이어 두 사람의 등장에 관객들은 의아한 시선을 보냈다. 조금 전의 토속적 분위기와 전혀 다른 탓인데, 커다란 여행용 트렁크를 끌고 나와 그 속에서 펌프를 꺼내 무언가에 열심히 공기를 주입하고 한 사람은 무대를 마치 이주일 걸음이라도 흉내 내는 듯 분주히 돌아다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