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침입시, 현장 촬영해 휴대폰 전송"

진주 연암공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 KTF와 '아이시스템' 개발

등록 2007.11.14 09:28수정 2007.11.14 09:27
0
원고료로 응원
 연암공업대학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가 KTF와 공동으로 차세대 동영상 자가경비시스템 ‘아이(Eye)지킴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연암공업대학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가 KTF와 공동으로 차세대 동영상 자가경비시스템 ‘아이(Eye)지킴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연암공대

“도둑! 꼼짝 마! 화상폰에 딱 걸렸어!”

외부 침입이 있을 경우 현장을 자동으로 촬영․저장해 주인의 화상폰으로 실시간 전송하는 차세대 동영상 자가경비시스템이 개발되었다. 그것도 대학 창업동아리에서 관련 업체와 산학협력으로 개발해 더 화제다.

13일 경남 진주 연암공업대학(학장 정광수)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대표 김진해)”가 KTF와 공동으로 차세대 동영상 자가경비시스템 ‘아이(Eye)지킴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산학협력으로 개발한 ‘아이(Eye)지킴이’는 KTF 화상폰(3G)의 동영상 기술을 응용한 제품으로, 시큐리티 서비스 시장에서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기존 사설무인경비 서비스는 유선경보신호에 의해 출동하는 단방향 시스템이기 때문에 현장의 위험상황을 주인이 직접 확인할 수 없었다. 특히 대도시의 경우 교통정체로 출동이 지연되거나 농어촌 지역에는 경비구역이 지나치게 넓어 서비스가 원활하지 못한 점이 결점이었다.

그런데 ‘아이(Eye)지킴이’는 기존 사설무인경비 서비스의 여러 가지 결점을 개선한 시스템이다. 현장에서 침입이나 화재, 정전, 저온, 고온, 가스누출, 시스템에러 등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촬영에 들어간다.

그런 뒤 촬영된 내용은 이동통신 기지국(HSDPA: High Speed Data Packet Access ;고속하향패킷접속)망을 통해 미리 입력된 화상폰 3대까지 동영상과 음성정보를 실시간으로 통보해 준다.


 ‘아이(Eye)지킴이’ 시스템을 개발한 연암공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 회원들이 휴대전화로 전송된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아이(Eye)지킴이’ 시스템을 개발한 연암공대 창업동아리 텔레비트 회원들이 휴대전화로 전송된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연암공대

텔레비트 측은 “무엇보다 ‘아이(Eye)지킴이’를 이용할 경우, 현장의 모습과 소리를 직접 보고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상황 판단을 하여 곧바로 경찰에 신고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은 “도둑이 도망치더라도 범행 현장을 촬영․저장하기 때문에 도둑의 정보파악이 가능해 검거에도 훨씬 용이하다”며 “특히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화상폰으로 전화를 걸어 원격지 현장상황을 실시간 동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양방향 무선제어시스템’이라는 점은 획기적인 것”이라고 설명.


제품 가격은 60만원대(화상폰 별도)로 월 사용료가 기존 무인경비시스템의 1/10인 월 1만원 정도다.

현재 국내 무인경비 시장 규모는 매년 20만명이 신규로 가입할 정도로 커지고 있다. 또 해외에서도 3세대 화상폰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상황에서 동영상 자가경비시스템은 국내외 모두에서 좋은 호응이 예상된다. 이 시스템은 오는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승서 열리는 ‘2007 대한민국 창업대전’  전시회에 선보일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귀금속 취급점이나 금융기관, 점포, 병원, 교회, 사찰, 전원주택, 별장, 공장, 창고 등을 비롯해 현장을 수시로 확인할 필요가 있는 방범, 환경감시, 재난예방, 소방방재 등 다양한 곳에 응용적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텔레비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한 번 씻자고 몇 시간을..." 목욕탕이 사라지고 있다
  2. 2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천재·개혁파? 결국은 '김건희 호위무사'
  3. 3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미 대선, 200여 년 만에 처음 보는 사태 벌어질 수도
  4. 4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민주당 지지할 거면 왜 탈북했어?" 분단 이념의 폭력성
  5. 5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김건희·명태균 의혹에... 지금 대한민국은 무정부 상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