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드화가 넘쳐나야 평화로운 세상

'김흥수화백의 열정의 세계전' 미술관 가는길에서 12월 31일까지

등록 2007.12.20 10:51수정 2007.12.20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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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흥수화백 열정의 세계전 축하공연과 미술관가는길 입구 포스터(오른쪽). 배경그림은 '모린의 나상' 1977. 미국 대학교수시절 제자를 모델로한 작품
김흥수화백 열정의 세계전 축하공연과 미술관가는길 입구 포스터(오른쪽). 배경그림은 '모린의 나상' 1977. 미국 대학교수시절 제자를 모델로한 작품김형순

하모니즘을 선포한 지 30주년 기념 '김흥수 화백의 열정적 세계'전이 12월 31일까지 종로구 경운동 미술관가는길에서 열린다. 이번 특별전은 제주현대미술관 김흥수관 개관을 축하하는 뜻도 있고, 내년 90주년전을 기리며 미리 선보이는 전시회 성격도 있다.

김흥수 화백(89)은 아직도 현역으로 예술가가 아니라면 발휘할 수 없는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몸 상태가 좋을 땐 하루에 5시간 이상도 작업한단다. 이게 가능한 건 수호천사처럼 그를 보필하는 부인 장수현씨(46·화가 김흥수미술관 관장)가 있기 때문이다.


평화와 공존의 미학, 하모니즘

 '여인' 유화 혼합매체 240×92cm 1978. 여성의 현재, 과거, 미래를 한 화폭에 담았다. 가슴 아픈 과거의 상처를 딛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한 여인의 연대기를 그린 것이다.
'여인' 유화 혼합매체 240×92cm 1978. 여성의 현재, 과거, 미래를 한 화폭에 담았다. 가슴 아픈 과거의 상처를 딛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는 한 여인의 연대기를 그린 것이다.김형순

그는 초기 리얼리즘을 추구하다 과도기 현실을 담아낼 수 없자, 추상과 구상을 하나로 묶는 하모니즘을 제창한다. 이는 음과 양은 물론이고 추상과 구상, 동양과 서양, 현실과 이상, 정신과 육체, 주체와 객체 등 서로 상반된 두 요소를 한 화면에 담는 것이다.

이는 원효가 제창한 화쟁사상의 핵심인 '회통(會通)'을 회화적으로 현대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회통은 가장 모순적인 것처럼 보이는 두 모습이 하나로 통일되는 세상으로 도무지 소통될 수 없는 것이 소통하는 단계를 말한다.

이는 또한 동양에서 음이 양이고 양이 음이라는 독특한 일원론과도 통한다. 예컨대 나의 선 속에도 악이 있고 상대방의 악 속에도 선이 있다는 해석이다. 그렇다면 이 세상에 이처럼 포용적인 평화공존사상은 없을 것이다.

김 화백은 이런 독보적 미학으로 세계 미술계에 충격을 준다. 이런 아이디어는 하루 아침에 생긴 것이 아니라 한국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온 것이다. 식민지 체험, 해방 이후 첨예한 이념대립과 좌우익 간 진저리치는 테러와 공포 그리고 분단에서 6·25까지 그에게는 그림에서나마 그걸 씻어낼 평화와 공존의 미학이 절박했다.


내 예술의 모체는 여성

 '나를 찾아온 천사' 유화 복합매체 102×100cm 2004. 2002년 3번째 척추수술 후 힘들 때 부인의 헌신적 노력으로 재개한 후 그가 감격하여 아내에게 바친 그림이다.
'나를 찾아온 천사' 유화 복합매체 102×100cm 2004. 2002년 3번째 척추수술 후 힘들 때 부인의 헌신적 노력으로 재개한 후 그가 감격하여 아내에게 바친 그림이다.김형순

김흥수 화백은 "내 예술의 모체는 여성", 혹은 "여체가 미의 출발점"이라고 말한다. 그가 늙지 않는 비결도 여성에 대한 찬미와 여성을 아끼는 마음에서 오는 것이고, 구순의 나이에도 자신은 서 있고 아내를 의자에 앉히는 배려의 마음에서 오는 것일 것이다.


그에게 한국의 피카소라는 별명이 붙은 건 장수한 데다가 여자를 너무 좋아한다는 풍문 때문일까. 하긴 피카소도 이렇게 말했다. "여자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예술가가 될 수 없다."

위 '나에게 찾아온 천사'를 보면 그에게 여성은 남성을 구원하는 존재이다. 사실 이 작품은 근작으로 김 화백이 3번째 척추수술을 받은 후 붓을 들 수 없게 되었을 때 그를 일으킨 아내에 대한 사랑이 모티브다. 분명 그에게 여성은 엄청난 열정과 영감의 원천이다.

그는 여성에 대한 남성들의 사랑법이 서툴고 촌스럽다고 나무란다. 그의 저서 <나의 체험적 여성론>에서 사랑의 행위는 세레나데를 연주하듯 해야 하고 여인의 육체는 계란을 다르듯 조심스럽게, 보석을 취급하듯 소중하게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계급 없어 누드, 평화의 상징

 '두 포오즈' 유화 혼합매체 320×14cm 1981. 여인의 정신적 심경과 육체적 열정을 누드(구상)와 붉은색 계열의 오방색(추상)으로 그렸다
'두 포오즈' 유화 혼합매체 320×14cm 1981. 여인의 정신적 심경과 육체적 열정을 누드(구상)와 붉은색 계열의 오방색(추상)으로 그렸다김형순

'여인' '나에게 찾아온 천사' '두 포오즈'에서도 보듯 김흥수 화백의 그림에서 누드화가 없다는 건 상상할 수 없다. 그는 누구보다 누드화를 즐겨 그렸다. 이는 그가 창시한 평화와 공존의 미학인 하모니즘과도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김 화백은 누드화에 대해 모 일간지와 한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예술혼이 담긴 누드화에 대한 선구적 의지를 가진 제가 토양을 제대로 닦아놓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예전에 비해 누드화에 대한 생각이 좋아졌어요. 누드는 그 자체가 평화입니다. 사회적 분위기가 평화롭고 안정되어야 비로소 누드화가 인정받게 되는 것입니다."

김 화백에게 있어 누드는 계급이 없는 평화의 상징이자 완전한 이상세계다. 누드를 아직 야하거나 상스럽게만 본다면 우리 사회가 아직도 전쟁의 피해의식 속에서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하고 궁색하다는 뜻이리라. 그는 그래서 대한적십자사로부터 평화를 상징하는 작품을 의뢰받았을 때도 역시 누드화를 그렸다.

한국적인 것에 대한 애착

 '추석' 유화 혼합매체 331×128cm 1969. 하늘과 땅과 조상님에게 제사를 지내는 추석을 기원하는 춤(구상)과 이를 액션페인팅 풍으로 자유분방한 색채와 무늬(추상)로 표현했다
'추석' 유화 혼합매체 331×128cm 1969. 하늘과 땅과 조상님에게 제사를 지내는 추석을 기원하는 춤(구상)과 이를 액션페인팅 풍으로 자유분방한 색채와 무늬(추상)로 표현했다 김형순

그의 그림소재는 위 작품 '추석'에서뿐만 아니라 '바구니를 이고 있는 여인', '강강수월래' 등에서 보듯 지극히 한국적이다. 그렇다고 서양적인 것을 배격하는 건 아니다. 그도 파리 가서 자신의 색감이 촌스러움을 깨달았다고 말한다. 다만 남의 좋은 점은 수용하되 우리만의 고유한 미를 발굴하자는 제안이다.

그래서 그가 입에 달고 다니는 말이 있다. "왜 남의 것을 무턱대고 모방하느냐?", "왜 외국작가만 대우하느냐?" 한국사람이 서양 걸 아무리 잘해봐야 2등밖에 못하는 법, 한국적인 것은 한국사람이 세계 1등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가 작품을 할 때마다 문화재를 만드는 심정으로 한다는 말은 이런 점에서 납득이 간다.

미륵불, 그의 또 하나의 아이콘

 '염(Thought)' 유화 복합매체 200×91cm 1977. 반가사유상에서 영감을 얻은 붓다의 무아지경(구상)과 불교 세계관을 그린 만다라(추상)의 이상향을 조화롭게 용해했다.
'염(Thought)' 유화 복합매체 200×91cm 1977. 반가사유상에서 영감을 얻은 붓다의 무아지경(구상)과 불교 세계관을 그린 만다라(추상)의 이상향을 조화롭게 용해했다.김형순

1977년 하모니즘(Harmonism) 공식문서로 선언
김흥수화백은 1977년 워싱턴 IMF 미술관에서 '조형주의 선언전'을 열면서 음양조형주의(Harmonism)를 세계 최초로 발표했다. 다음은 그 내용전문이다. 올해가 김화백이 '하모니즘 회화'를 주창한 지 꼭 3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이다.

<추상과 구상의 용해 - 조형주의 예술의 선언>
음과 양은 서로 상반된 극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그것은 하나의 세계 어울리게 될 때 비로소 완전에 접근하게 되는 것이다. 예술의 세계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추상미술의 등장 이후 세계의 화단은 구성주의와 추상주의는 서로 반목적인 상극을 이루어왔다. 사실적인 표현은 틀 속에 얽매여 있다고 볼 수 있는 반면, 추상적 표현은 우연성을 다분히 지니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 어느 한쪽에 치우쳐 있다는 것은 완전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음과 양이 하나로 어울려 완전을 이룩하듯 사실적인 것과 추상적인 두 작품의 세계가 하나의 작품으로써 용해된 조화를 이룩할 때 조형의 영역은 넘는 오묘한 예술세계를 전개하게 된다. 이것은 궤변이 아니라 진실인 것이다. 극에 이른 추상의 우연적 요소들이 사실 표현의 필연성과 조화를 이를 때 그것은 더욱 넓고 싶은 창조의 예술성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1977년 7월 7일


김흥수 화백은 스스로 불교신자가 아니라고 했지만 누드화와 함께 미륵불은 또 하나의 그의 아이콘이다. 박생광 화백도 그렇지만 김 화백도 불교적인 것이 한국미의 정수임을 안다.

세계도 불교를 경쟁력 있는 미술아이템으로 받아들인다. 그 중 여성성이 강한 관음보살이나 미륵불이 많이 등장한다.

위 작품 '염'은 미륵불을 그린 것으로 그의 대표작이다. 또 한국미술의 최고봉인 반가사유상과 추상적 만다라를 하모니즘 기법으로 융화시켜 성속(聖俗)을 떠나 높은 이상향을 추구하고 있다.

이 작품은 하모니즘을 공식선언한 1977년 작으로 그는 이 작품을 통해 하모니즘의 본령을 보여주길 바랐는지 모른다. 그는 이렇게 최상의 종교세계와 최고의 예술세계가 만날 수 있다고 믿고 있다.

그의 독보적 미술, 세계도 인정

 1993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쥬박물관에서 개최된 김흥수화백 작품전 포스터
1993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쥬박물관에서 개최된 김흥수화백 작품전 포스터김형순

연지곤지 찍은 한국의 여인들이 등장하는 위 작품은 1993년 세계3대 미술관 중 하나인 러시아 에르미타쥬 미술관에서 한국인 최초로 초대전을 연 김흥수 화백의 포스터이다. 이런 전시가 가능한 건 그가 세계 최초로 하모니즘을 제창하여 독자적 길을 걸었고 모방만으론 남의 문화적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다는 신념이 있었기 때문이리라.

미술평론가 신항섭도 그가 없었다면 세계미술사에 우리가 뭘 내놓을 수 있었으며 한국의 서양미술사 70년은 남 좋은 일만 한 꼴이 되지 않았겠느냐고 되묻는다.

처음 국내에서 그의 하모니즘이 소개되었을 때 엄청난 야유와 비난이 쏟아졌지만 그의 예술적 위상과 가치를 차치하고라도 이런 기발한 발상으로 자신만의 고유한 세계를 보여줌으로써 그는 후배 작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그는 결국 세계에서도 인정을 받는다.

부부애도 하모니즘 예술처럼 꽃피다

 그의 화집에 사인하는 김흥수화백과 그 옆 그의 분신처럼 그를 돕는 부인 장수현씨. 김화백은 턱수염, 우주가 그려진 팬턴트 목걸이, 중절모는 노신사의 심벌이다
그의 화집에 사인하는 김흥수화백과 그 옆 그의 분신처럼 그를 돕는 부인 장수현씨. 김화백은 턱수염, 우주가 그려진 팬턴트 목걸이, 중절모는 노신사의 심벌이다김형순

김 화백은 그림 이상으로 1992년 43살이나 어린 제자 장수현씨와 결혼하여 장안에 화제를 뿌렸다. 여성을 남성의 구원자로 보는 그에게 젊은 아내는 잘 어울린다. 그의 수발 역할을 하는 장수현씨는 누구보다 행복해 보였고 그녀의 맑은 미소가 주변을 환히 밝혔다.

사실 귀찮아할 법도 한데 김 화백은 사랑이라는 단어와 하트 표시가 들어간 저자서명을 손이 닮도록 써준다. 옆에서 아내가 그렇게 사인을 많이 해도 손 하나 떨지 않는다며 은근히 남편의 건강을 자랑한다. 뭐든 자기주도적으로 열정으로 사는 것이 그의 건강비법이란다.

결혼생활에서 싸움은 서로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며 안 맞는 부분을 서로 맞춰가며 조화를 이루려고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다고 말하는 김 화백, 그의 하모니즘처럼 그의 인생도 불협화음 같은 화음을 융화시키며 멋지게 꽃피고 있다.

덧붙이는 글 | 미술관가는길 서울 종로구 경운동 63-7 이양원 빌딩 1층
전화 02)738-9199 www.gomuseum.co.kr(작가약력, 약도 등 참고) 입장무료
개간시간: 오전10시부터 오후7시까지 이메일: go-museum@hanmail.net


덧붙이는 글 미술관가는길 서울 종로구 경운동 63-7 이양원 빌딩 1층
전화 02)738-9199 www.gomuseum.co.kr(작가약력, 약도 등 참고) 입장무료
개간시간: 오전10시부터 오후7시까지 이메일: go-museum@hanmail.net
#김흥수 #누드화 #하모니즘 #장수현 #회통(會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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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중 현대미술을 대중과 다양하게 접촉시키려는 매치메이커. 현대미술과 관련된 전시나 뉴스 취재. 최근에는 백남준 작품세계를 주로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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