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여래불약사보전에 있으나 방향이 좀 톡득하다.
김환대
땅 위에 있는 화강암의 바위에 받침대를 조각하고 그 위에 불상을 세운 형태로 받침대는 2단으로 되어 있는데, 아랫단은 네모난 형태이며 각 면에 안상을 새겨 놓았고, 윗단은 둥근 형태로 연꽃무늬를 조각해 놓았다. 머리 부분이 몸에 비해 다소 크게 조각되어 있다.
머리에는 굵고 둥근 육계가 솟아있고, 머리모양은 별 장식이 없는 민머리 형태이나 얼굴과의 경계는 뚜렷하게 구분 지었다. 얼굴의 입, 눈, 코, 귀는 훼손되어 큼직한 얼굴에 맞게 다시 새겼고, 굵은 목에는 삼도가 표현되었다.
양어깨에 걸쳐 입은 옷이 발목까지 덮고 있는 모습이다. 오른손은 손바닥이 앞으로 향한 모습이나 왼손은 없어져서 원래의 모습을 알 수 없다. 불상의 뒷면에도 옷 주름이 뚜렷하게 표현되었고, 목 아래쪽과 머리 쪽에 큰 구멍이 있어 광배를 부착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조성 시기는 고려시대 불상으로 추정된다.
음양설의 전설전설에는 갓바위 부처님(관봉 석조여래좌상)은 남자이고 불굴사의 약사불은 여자로 부르기도 하는데 팔공산이 양(陽)이면 안산인 불굴사의 산세는 음(陰)이라고 한다. 약사여래입상은 화강석으로 자연 상태의 예측불이라고 하여 얼굴 부분에 땀이 나고 온몸이 젖으면 태풍이나 폭우가 쏟아진다고 한다.
산 아래 음양리가 있는데 갓바위 쪽의 마을을 양지리라하고 불굴사쪽의 마을을 음지리라 하니 이는 음양조화가 원만한 지형이라 할 수 있다. 약사보전 앞에는 통일신라시대로 보이는 석등도 하나 있는데 현 위치가 원래의 위치인지는 명확하지 않다.